절대 포기하지 않겠다 - 윈스턴 처칠, 그 불굴의 초상
제프리 베스트 지음, 김태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처칠에 대한 전기이며 끈질기게 버티는 대영제국의 거대한 힘에 대한 기록이다. 그의 위대함은 2차 세계대전의 짐을 버티고 이겨내고 승리로 이끌었음에 있을 뿐 아니라 당시의 상황에서는 항상 앞서고 외롭기까지 한 주장과 혜안들과 극도의 책임감을 마지막까지 불태웠음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공적인 삶에서 아니 사적인 삶에서도 마찬가지로) 언제나 자신을 특정한 정당에 소속된 의원이라기보다 국가에 봉사하는 정치인으로 보았다. 처칠의 브이는 "나의 일은 사기를 북돋고 낙관적인 태도를 고취하는 것이었다"와 "나는 상황이 아주 나쁘게 돌아갈 때 오히려 더 필요한 자신감과 여유를 드러냈다."의 표현이였다. 처칠의 공적인 삶과 대별되는 개인사는 75세 생일에 처칠이 말하길 " 나는 창조주를 만날 준비가 되었어. 창조주께서 나를 만나는 시련을 견딜 준비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야."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다.   

인터넷 신문에 의하면 어떤 젊은이가 _“국민을 위해 국가나 군대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가나 군대를 위해 국민이 희생되고 있다.”면서 “군사적인 결정에 일반인이 참여할 수 없고 정보도 공개되지 않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군대에 가는 것은 국가 폭력에 동참하는 일일 뿐”이라고 도발적인 주장을 담담하게 전했다."_는 내용을 보았다. 

이 책의 에필로그는 이렇게 마무리 하고 있다. _'나라를 위해 죽는 것'이 더이상 이상적인 죽음이 아니라는 사실은 어느 정도 진보를 반영하지만 싸워서 지킬 만한 국가적 가치가 무엇인지, 특정한 나라에 속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것은 그다지 진보라고 볼 수 없다._ 이것이 처칠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