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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사유의 시선 -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역사학자 클로제가 말하길 모든 역사는 현대사라고 했던가?
- 한 사상가가 남긴 생각과 글을 과거형으로 재정리하는 데 만족하려는 사상사적 작업은
'철학함'이라는 현재형의 문제틀로 재조명되어야 하며,
먼 옛날에 무덤 속에 묻혀버린 해골을 마치 산 사람처럼 앞에 놓고 대화하려는 '철학함'이라는 작업은 그 사상가가 몸담았던 '과거의 맥락과 토대'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승환,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1998)
- 然其未至於聖人者, 守之也, 非化之也 假之以年, 則不日而化矣.
그러나 그가 성인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 것은(안회는 아성),
지키기만 하고 변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몇 년만 더 살았다면 성인의 경지에 도달했을 것이다.
(논어집주 옹야6-1 안회에 대하여...)
- 공자는 고정된 사유를 거부한다.
고정된 상황과 고정된 판단과 고정된 신념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로움이나 인仁함의 주제는 면면이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김용옥 논어한글역주2 420쪽 옹야6-3 속粟에 관한 일화의 설명中)
- 그(데카르트)가 그토록 확실성을 추구한 것은, 이성 자체의 논리적 요구라기 보다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산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철학자의 논리 그 자체만을 그의 삶의 정조情調로부터 분리시켜 논구하는데 너무 익숙해 있다.
그러나 그철학의 논리 자체가 그가 산 시대정신의 요구 속에서 틀지워지고 있다는 결정적 측면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김용옥 동경대전1 258쪽 조선사상사대관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