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유의 시선 -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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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자 클로제가 말하길 모든 역사는 현대사라고 했던가?


- 한 사상가가 남긴 생각과 글을 과거형으로 재정리하는 데 만족하려는 사상사적 작업은 

'철학함'이라는 현재형의 문제틀로 재조명되어야 하며,

먼 옛날에 무덤 속에 묻혀버린 해골을 마치 산 사람처럼 앞에 놓고 대화하려는 '철학함'이라는 작업은 그 사상가가 몸담았던 '과거의 맥락과 토대'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승환,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1998)


然其未至於聖人者守之也非化之也 假之以年則不日而化矣.

그러나 그가 성인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 것은(안회는 아성), 

지키기만 하고 변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몇 년만 더 살았다면 성인의 경지에 도달했을 것이다. 

(논어집주 옹야6-1 안회에 대하여...)


- 공자는 고정된 사유를 거부한다. 

고정된 상황과 고정된 판단과 고정된 신념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로움이나 인仁함의 주제는 면면이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김용옥 논어한글역주2 420쪽 옹야6-3 속粟에 관한 일화의 설명中)


- 그(데카르트)가 그토록 확실성을 추구한 것은, 이성 자체의 논리적 요구라기 보다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산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철학자의 논리 그 자체만을 그의 삶의 정조情調로부터 분리시켜 논구하는데 너무 익숙해 있다.

그러나 그철학의 논리 자체가 그가 산 시대정신의 요구 속에서 틀지워지고 있다는 결정적 측면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김용옥 동경대전1 258쪽 조선사상사대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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