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차이를 횡단하는 즐거운 모험 리라이팅 클래식 4
강신주 지음 / 그린비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티뷔로는 몇번 보였지만 처음 읽은 강신주 저자의 책이다.

(강신주의 '철학 vs 철학'이란 책을 보고있는데 완독이 아니다.

내게 '철학 vs 철학'은 어떤 철학자가 궁금할 때 잠깐 찾아읽는 사전 같은 책이여서 그책을 제외하고 처음이다.)
책은 빨리 읽혔고 다양한 내용이여서 싱거움은 덜했다.
장자 본책은 안동림 역주본 현암사 판을 오래 두고 씹으며 읽었었다.
그래서 그런지 강신주 박사가 언급하는 장자의 대목들이 낯설지는 않고 다시 찾아보는 되새김을 주었다.

일단 기본적으로 강신주씨는 사마천이 '노장신한'으로 묶어버린 장자와 노자를 크게 구분해서 보려고 하는 것 같다.
또 땅위에 발디디지 못한 어떤 초월, 거대한 이념, 보이지 않는 구속, 고정되어 움직일 것 같지않은 완고한 것, 은연중의 속박들을 몹시 경계한다.
거기에는 사람이 개입해서 구성할 수조차 없이 오직 더듬듯 찾아가고, 발견해야할 미지의 보물섬 같다는 노자의 도道 또한 포함된다.
저자 강신주의 장자는 이 부분에서 유아론적이라며 노자와 갈라서고
장자의 도道는 찾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하지 않으면 '걸어가지 않으면 도는 이루어질수 없다'며 "도道는 (찾는 것이 아닌) 구성하는 것이다" 라고 장주가 말한다고 우리에게 전한다.

강씨는 우리에게 타자는 필요조건이며, 현실 소통과 리좀식 연대를 말하고 있다.
장자를 얘기하며 칸트, 스피노자, 데카르트, 비트겐슈타인, 알튀세르, 고진, 들뢰즈까지 동원하니 동-서 고-금 철학자의 사유속 소통도 더불어 달성되고 있다.
이름만으로도 현란한 철학하는 사람들이니 그 이름값에 묻어 살짝 넘어가려 하다가도 잠깐씩이지만 단장취의를 경계하지 않을수 없다.
그러나 동과 서로 분주하게 오가는 내용과 현란하고 능란한 늘여쓰기로 독자들 사고의 여백까지 꽉꽉 채워주려는 애씀은 고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강작가가 원치않게 많이 친절하고 하고싶은 말이 많았구나 하는 팍팍함도 느껴진다.
장자를 접해본 사람에게는 반추와 새로운 시각을,
아직 직접 접해보지 못한 독자에게는 소개와 한가지 이해법을 줄 수 있겠다.

 

빈틈이 없는 시와 같은 노자 도덕경에 비해 우화와 대담 형식의 산문체인 장자는

호쾌하고 시원한 인상이지만  내,외,잡편 내용면에서 (노자에 비해) 상당히 잡하다는 느낌이였다. 

일관되고 뚜렷한 주제의식과 수렴을 여간해서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말일 것이다.
이 부분에서 강신주는 독자 나름대로 장자 책의 재구성을 추천한다.

(내 느낌에 노자는 상당히 치밀하고 정치한 내용을 시적 언어로 표현했고,

이에 비해서 장자는 시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을 산문체로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흔히 장자 중 내편만을 장자 본인의 순수한 사유로 추겨세우는데 역시 시중의 주해책들도 외.잡편은 주해서조차 잘 없는 푸대접이 일반이다.
겸손하고 덤덤한 안동림의 장자 주해서로 내,외.잡편을 읽었는데,
후쿠나가 미츠지 장자와 김학목의 장자 곽상주는 모두 내편에만 그친다.
조현숙은 장자 내,외,잡편을 대화체로 옮겼다.

이 책의 아쉬움이라면 장자 내편만이라도 본인의 주해를 실고 책 내용은 좀더 압축해 엑기스를 주해글 앞에 머리글 또는 맨뒤에 해설,도움글 또는 부록으로 담았다면 좋았을 것 같다.

물론 친절하게도 강신주 박사의 이책 뒤에도 '보론'으로 '장자 읽기의 어려움'과 '노자와 장자의 다른점' 두 편의 글이 실려있다.
보론에 있는 두편 글들은 속도감과 맛에서 색다르고 내게는 더 진국이였다.
그런데 정작 장자에 대한 강신주 박사의 주해가 없으니......
친절은 장자 본문에 대한 자신의 주해글 탑재였는데 이것이 정녕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