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저학년 1 - 개정2판 글씨 바로쓰기 경필 시리즈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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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첫걸음은 바른 글쓰기부터." 우리도 어렸을 때 연필을 바르게 쥐고 예쁜 글씨를 쓰도록 선생님과 부모님께 배웠습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타자만 빠르고 정확하게 치면 되지 글씨 잘 쓸 필요가 뭐 있을까 싶어도, 바른 글씨를 쓰는 학생을 보면 왠지 공부도 잘할 것 같은 인상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마음이 반듯하고 생각이 정돈된 사람이, 글자도 예쁘게, 보기 좋게 잘 쓰지 않겠습니까. 복장이 단정한 사람이, 직장도 좋은 곳에 다니고 평판도 우호적일 것 같아 보임과 비슷합니다. p2의, 김연숙 교장 선생님께서 쓰신 서문에도, 한국이나 당나라에서 사람의 품격을 재는 기준이 신언서판(身言書判)이었다는 말이 나옵니다. 글씨 잘 쓰는 자질이라는 게 그만큼 중요했다는 뜻입니다. 

p5에는 "가랑니가 더 문다."라는 속담이 나옵니다. 이 책이 지금 초등학교 저학년 교재인데, 저는 이 속담이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었습니다. 일단 가랑니라는 단어의 뜻을 몰랐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사전적 뜻을 명확히 알 수 없다 해도, 한국인인 이상 "이거 혹시...?"하고 느낌이라는 게 오긴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 보니... 으앗! 역시 그 뜻이었습니다ㅠ 요즘은 학생들은 물론, 그 학생들을 키우는 부모님들도 이게 뭔지 모르실 듯합니다. 잘 살펴 보니 교재 중간쯤에도 낱말 풀이가 나오긴 합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는 속담은 그 안에 어려운 말이야 없어도, 속담이 정확히 뜻하는 바와 뉘앙스는 아이가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는 좀 큰 폰트로, 또 그 폰트가 들어갈 만한 정사각형 안에, 속담이 제시됩니다. 이 약간 큰 정사각형 안에 학생이 글씨를 따라 쓰게 합니다. 물론 띄어쓰기도 정확히 따라해야 합니다. p10을 보면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라는 속담이 나오는데, 잘 보면 "개"와 "같이" 사이를 띄우지 않았습니다. "같이"가 조사(토씨)이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시절부터 띄어쓰기까지 이처럼 정확하게 가르쳐야 커서도 그 바른 감각을 유지하게 됩니다. 

p14를 보면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라는 속담이 나옵니다. 페이지 중간쯤에 보면 푸른 색을 띤 곤충처럼 보이는 애가 자신의 슬픈 사연을 이야기하는 일러스트가 삽입되었습니다. 친구 지섭과 윤호가 싸우는 걸 말리다가 자기만 억울하게 다쳤다는 건데, 3학년 2반 땅꼬마라고 합니다. 저도 고3때 2반이었는데(이 교재는 초등 저학년용입니다만)... p18, p19를 보면 십자말 풀이가 나오는데 퍼즐 구조에 비해 난도는 제법 높아 보입니다. 칸 수가 많아서 아이들이 지레 겁을 먹을 수 있으나 어른들이 자상하게 지도하면, 앞에서 다 배운 내용이므로 그리 어렵지 않게 다 풀어낼 수 있겠습니다. 

p22에는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라는 속담이 나옵니다. 이 역시도, "굴러온"이 띄어지지 않았는데 물론 이게 정확한 표기가 맞습니다. 학교 선생님 중에도 구태여 "굴러 온"이라고 띄어쓰기를 잘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굴러오다" 자체가 하나의 단어이므로 교재처럼 이렇게 쓰는 게 맞습니다. 저학년이라 해도 이처럼 작은 것도 소홀히하지 말고 정확하게 배워야 하겠습니다. 잘 보면 몇몇 캐릭터들이 돌아가며 등장하여 코믹한 대사를 치는데, 아이들이 재미있어할 것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에서, 굼벵이를 행여 굼뱅이라고 잘못 쓰지 않게 잘 지도해야 하겠습니다. 또 굼벵이가 대체 어떻게 생겼으며 무슨 특징이 있는지도 어른이 함께 가르치면 좋을 듯합니다. 

우리가 보통 초성퀴즈라고도 하는, 자음 퀴즈가, 예를 들면 p28 같은 곳에 나옵니다. ㄲ ㅁㄱ ㅇ ㅁㄴㄷ. 이게 뭔지 맞힐 구 있겠습니까? 퀴즈 밑에 힌트가 충분히 나와서, 어른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답을 알아낼 수 있겠지만 아이들은 이런 속담 자체를 처음 배울 테니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 퀴즈는 ㄷㄷㄹㄷ ㄷㄷㄱ ㅂㄱ ㄱㄴㄹ인데, 밑의 힌트를 읽고도 저는 20초 정도 생각한 후에야 답이 생각났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급히 먹는 밥이 목이 멘다."가 나옵니다. 일단 이 문장에는 주격 조사 "이"가 붙은 성분이 두 개나 되고, "목이 메는" 게 어떤 상태인지 아이들이 모를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올컬러 배색이고 편집이 시원시원해서 좋았는데, 아이한테 노트나 연습장(이 교재처럼 정사각형 칸이 쳐진)을 사 줘서 몇 번이고 반복해서 글씨를 다듬게, 손에 익게 해 줘야 하겠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교재를 초등 저학년에게 공부시킨 후, 어른이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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