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집주 - 현토완역, 개정증보판 동양고전국역총서 1
성백효 역주 / 전통문화연구회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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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가르침을 담은 <논어>는 한국에서 오랜 세월 동안 경전으로 존중되었고 이만큼 오랜 세월에 걸쳐 베스트셀러(?)로 군림한 책도 한국에서 찾아 보기 힘들 것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논어는 여러 번역자에 의해 우리말로 옮겨졌고 그 종류를 일일이 세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집주는 송대 주희가 주를 달아 저술한 것이며 역시 한국에서는 원전 못지 않게 존숭되는 내용입니다.

서양에서는 공자의 가르침을 두고 "지극히 당연한 상식적 교훈을 나열했을 뿐 왜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분석되지 않는다"고도 하는데, 소크라테스 등 고대 그리스 철학자와 비교하면 그런 경향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부처의 어록도 어록으로만 남았을 뿐 왜 그런 말씀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경전에 직접 설명이 없죠. 또 공자의 가르침에 대해 이후 수많은 유학자들이 분석과 해명을 시도했고 이 모든 문헌을 섭렵해야 유학에 대한 바른 이해가 가능합니다. 유학의 경향도 훈고학, 성리학, 양명학, 고증학 등 여러 방향성이 있는데 이처럼 시대에 따라 지표가 갈리는 것만 보아도 공자의 가르침 그 깊이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君子亦有惡乎 子曰 有惡 惡稱人之惡者 惡居下流而訕上者 惡勇而無禮者 惡果敢而窒者 曰 賜也亦有惡乎 惡徼以爲知者 惡不孫以爲勇者 惡訐以爲直者

양화편에 나오는 한 구절인데 이 질문은 자공(子貢)이 스승에게 여쭌 것입니다. 자공은 공문십철 중 한 사람인데 본명은 단목사라고 하며 이 역시 <논어> 본문에 언급됩니다. 언어에 능하기로 염유와 나란히 꼽히며, 사마천이 쓴 <사기> 열전 중 한 파트에도 이 사람의 놀랍기 짝이 없는 정치적 수완이 서술됩니다. 해당 대목은 너무도 놀라워서 내가 지금 뭘 읽고 있는지 잠시 머리가 어지러워질 지경이죠.

窒은 "막힐 질" 자입니다. 여기서는 "융통성이 없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訕은 "헐뜯을 산" 자인데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되는 한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수, 부처와는 달리 공자는 이상적인 군자상을 놓고 "미워할 사람은 단호하게 미워해야 (그것이) 군자의 마음가짐"이라 말합니다. 아마도 이 점이, 유교의 객관적 관념론으로서의 성격을 분명히하는 바가 아닐까 생각도 해 봅니다.

이 다음에는 재미있는 구절이 나오는데, 마을 사람이 전부 좋아하는 사람이 선인이고, 전부 미워하는 사람이 악인이라고 할 수 있느냐를 묻습니다. 공자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하며, 선인이 좋아하는 사람이 선인이며, 악인이 미워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또한 선인이라고 말합니다.

선인이 좋아하는 사람이 선인인 줄은 알겠는데, 악인이 미워한다고 해서 그걸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을까요? 악인은 그 나름대로 부지런한 사람이라서, 자신의 악한 기준에 정면으로 반하는 선인을 용케도 찾아내어 아주 격렬히 미워합니다. 물론 저 사람이 선해서 나는 저 사람을 미워한다고야 절대로 말 안 하죠. 무슨 구실이든 찾아내어 말도 안 되는 소리로 모함하는 게 그들의 생리입니다. 선인은 이런 악인들을 찾아내어 단호하게 응징하는 게 어쩌면 그의 의무 중 하나인데, 이 점에서 "오른쪽 뺨을 맞으면 왼쪽까지 내어 주라"는 예수의 가르침과는 큰 대조를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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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맥 한국의 선사들
김신곤.김봉규 지음 / 우리출판사(서울출판)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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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를 제외하면 우리 나라만큼 "불맥(佛脈)"이 오래된 나라도 드뭅니다. 4세기 말에 고구려, 그보다 약간 뒤에 백제의 침류왕 시기 동진의 마라난타가 이 땅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했습니다. 그러나 이 땅에 본격적으로 불교가 속속들이 퍼진 건 신리가 그 강역을 본격적으로 넓히고부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효, 자장, 의상 등의 고승은 얼마나 선종에 대해 열린 태도를 지녔는지와 무관하게, 원칙적으로 교종 승려들입니다. 선불교는 크게 보아 대승불교의 일종이며, 영어로는 Zen이라 부르는데 이는 일본어의 차용입니다. 일본에서 선불교가 발달한 건 우리보다도 한참 뒤인데 이를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중국에서 발전한 오리지널도 아니고) 일본식 선종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건 조금 유감이긴 합니다.

이 책에서는 신라시대 자장, 원효, 원측 등을 불맥의 원조로 삼습니다. 이들 교종은 신라의 최상층 지배세력만을 지지기반으로 삼았다고 하면 약간 지나친 면이 있지만, 여튼 이후에 중국 남종선을 기반으로 수입된 선종에 비하면 기층 민중 쪽의 지지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했습니다. 이미 8세기 중후반에 접어들면 선종의 세력이 훨씬 컵지며, 지방 호족 등이 이들 선종과 연합하여 민중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 나가게 됩니다.

드라마 <태조 왕건> 같은 컨텐츠를 보면 사무외(四無畏) 대사라는 분들이 잠시 나오는데, "그윽한 도를 깨우쳐 무서울 게 없는 고승들"이란 뜻입니다. 네 명 중에 한 명은 탤런트 박병호 씨가 열연한 형미 대사이며, 다른 한 명은 이엄 대사인데 역사적으로는 형미 스님의 제자라고 합니다. 이 이엄대사야말로 9산 중 수미산문의 개조이며, 왕건 가문에 큰 영향을 끼치고 교분을 깊이 가진 승려인데 드라마에서는 큰 비중이 없습니다.

고려 건국의 주체는 호족이지만 이들이 힘을 합하여 구체제를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세운 고려에서, 본디 선불교 위주 신앙이었던 것이 귀족 신분제가 공고화하며 불교가 다시 교종 우위로 약간 기운 양상은 좀 의외입니다. 천태종은 물론 선불교를 중시했지만 교종에 다소나마 더 무게를 둔 가르침이었죠. 이러던 것이 고려 최씨 무신 정권이 들어서며 선불교 위주의 조계종으로 여러 교단이 통합되고 조선을 거쳐 현대에 이릅니다.

책에서는 한국 불교의 거대한 맥락을 인물 중심으로 개관합니다. 어렵지 않고 초심자도 쉽게 읽어 이해할 수 있게 저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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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해병대 이야기 - 가장 먼저 도착해 가장 나중에 떠나는 세계 최강의 전투부대
한종수.김상순 지음 / 미지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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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대는 보통 미국에서 Jarhead라고 불립니다. 특유의 머리 모양 때문에 그리 불리며 해병대 출신들은 육군을 가리켜 그저 army라고도 부르는데 한국식 감각으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Jarhead는 딱히 멸칭은 아닙니다.

오늘이 현충일인데 물론 인천상륙작전은 9월 중순에 있었고 현충일에 이 일이 있은 건 아닙니다. 인천상륙작전이 성공하자마자 서울이 불과 며칠 만에 탈환이 되었으니 이 작전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짐작이 됩니다. 사실 당시 한국 정부의 지나친 무능 때문에 북한군이 빈집 털듯이 내려왔고 딱히 전략적 탁월성이 있었던 건 아닙니다.

해군다운 해군은 16세기에 스페인의 아르마다를 깨부순 영국 해군이었겠으며(드레이크의 프리바티어가 결정적 노릇을 했습니다), 해군과는 구별되는 별개 병종이 해병대인데 이는 2차 대전 당시 혁신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최초 창설은 무려 18세기 미 독립전쟁 당시로 거슬러올라갑니다.

재미있게도(?) 대원군 집정기인 1871년, 제너럴 셔먼 호 사건에 책임을 물으러 이 땅에 쳐들어온 미군 역시 해병대였습니다. 자헤드(그때도 자헤드였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가 조선 포병들과 한판 붙었다고 하니 생각만으로도(조상님들께는 죄송하지만) 흥미롭습니다. 물론 신미양요는 엄연히 조선이 이긴 전투이며, 다만 실익도 없고 보급도 힘들다고 생각한 미군이 일찌감치 철수한 까닭이 있기는 합니다.

2차 대전의 향방을 뒤집은 전투 중 하나로 미드웨이 해전이 꼽히고, 그 중에서도(위의 전투도 물론 태평양 전쟁의 일부이지만) 태평양 전쟁의 향방을 뒤집은 전투는 과달카날 전투가 꼽힙니다. 어차피 물량이나 전력으로 보아 승패가 정해졌다고는 하나 전쟁이란 사소한 실수로도 큰 방향이 완전히 뒤집히는 게 예사이니 만약 과달카날에서 미군이 큰 피해라도 입고 전쟁에 졌다면 역사가 또 어떻게 바뀌었을지는 아무도,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은 종래 맥아더 원수의 개인 작품이고, 그의 개인적 특성(자기과시욕이 강하고 모험을 즐김)에 맞게 승산이 아주 불투명한, 잘못하다가 부대원이 전멸할 수도 있는 리스키한(하이 리스크 베리하이 리턴) 작전을 감행하다가 우연히 상대방(김일성)의 멍청함과 무능을 틈타 대성공을 거두었다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미 정부, 육군 수뇌부의 치밀한 검토를 거쳐 안전빵 위주가 아니라 필승의 승부수로 고안된 게 이 작전이라는 견해가 유력합니다. 이 책도 해당 주제를 다룬 챕터에 그런 시각이 일부 반영됩니다.

여담이지만, 간담이 서늘해지는 건, 중공군에서 이미 린뺘오(임표). 팽덕회(펑더화이) 장군 같은 이가 이미 이 수를 내다보고 김일성이한테 조언을 했었다는 것입니다. 전장에서 평생 잔뼈가 굵은 이들의 독특한 안목은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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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범 자유문고 동양학총서 51
사마 광 지음, 이영구 옮김 / 자유문고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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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우리가 잘 아는 그 사마광이 맞습니다. <자치통감>은 한국어 번역본으로 권중달 선생 번역본이 유명하지만 최근 인간사랑 출판사에서 고 신동준씨 번역본이 새로 출간되고도 있습니다. 권중달 선생이 한국에서 이 분야 최고 권위자로 잘 알려졌으나 신동준 선생도 워낙 한학뿐 아니라 다양한 인문 서적에 박식한 분이고 특히 중국 현지에서 이뤄지는 최신 연구 동향에 밝았던 분이라서 두루 참고할 가치가 충분하지 싶습니다.

家範은, 가정의 모범, 전범(典範)이라는 뜻입니다. 무엇이 가정의 모범인가? 바로 이 책에서 저자 사마광이 논한 규범을 다 지키는 가정이 그러하다는 거죠. 흔히들 삼강 오륜을 두고 삼강은 지나치게 봉건적, 가부장적 가치를 강조한다고 하지만 오륜은 그렇지 않으며 현대적으로 충분히 재해석할 여지가 많다고도 합니다.

오륜 중에는 부부유별이 있는데, 이는 의외로 부부 사이의 평등한 예법을 강조하는 덕목이며, 삼강의 부위부강하고는 사뭇 느낌이 다릅니다. 부위부강은 지아비가 지어미의 "벼리"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므로 사실 우회가 불가능한, 빼도박도 못하는 전근대성을 노출하는 한계가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부유별은 다르죠. 책 p24에는 이 부부유별에 대한 사마광의 상세한 논변이 나옵니다.

"2백 명의 대가족이 한 집안에서 살다" 사실 이런 대가족이 또 집성촌도 이루는 것이며 농경 사회에서는 몇 대만 모여 살아도 이런 구성이 얼마든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예컨대 이문열의 단편 <익명의 섬>같은 픽션의 세계에서도, 몇몇 집안 사이의 불륜이 그렇게 큰 문제와 흉이 되었던 것입니다. 별개의 가구라고 해도 몇 사람만 지나면 다 몇 촌으로 연결된 친족 사이라고 봐야 하니....

"곡식 한 말도 방아 찧어 함께 먹는다" 비록 이처럼 우애와 협력을 강조한 농경사회였지만, 필요 이상의 허례허식도 많았으며 이런 읿부 폐단이 진정한 소통을 가로막고 인간 관계를 곪게 하는 면 없지 않습니다. 또, 이처럼 공동체 의식을 강조했으나 사유 재산 관계는 또 엄격히 유지되었기에, 공산주의식 협동 농장 체제 도입시 중국이나 멀리 소련 등에서 농촌 공동체가 생산력 면에서 거의 붕괴 직전까지 갔던 것입니다.

"좋은 이름을 얻었는데 죽은들 여한이 있겠는가" 대의명분을 강조했던 유교 사회에서 타인들의 평판은 이처럼이나 중요했습니다. 개인은 그저 개인이 아니며 예컨대 명초의 대문사 방효유가 결연히 죽음을 택할 수 있었던 것도 후대에 남을 평판을 그토록 중시했기 때문입니다. 십족을 멸하는 참혹한 결과를 감수했던 게, 비록 혈족, 인척은 아니지만 문하의 학생들도 유교 공동체에서 스승의 분신으로 활동하는 이들이므로 그만한 비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이한 건 "총론"이 현대의 저서들과는 달리 책 맨 뒤에 나온다는 점입니다. 이는 단어의 의미가 현대에 와서 달라진 게 그 까닭이며 결론 정도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여성에게 그저 굴종만 강요한 게 아니라 가장의 의무, 즉 구성원들에게 평등하게 대하며 예의를 차려야 한다는 가르침은 비록 천 년이 지났건만 여전히 유효하고울림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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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후기 정치사 경인한국학연구총서 152
김창현 지음 / 경인문화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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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김창현 교수입니다. 제가 2018년 책프 17기에 참여할 때 9주차에 이분의 저서 <고려의 불교와 상도 개경>을 리뷰한 적 있습니다.

이 책은 독특하게 고려 후기를 무인정권 시대 상, 중, 말, 그리고 최씨 정권 시기, 강도(江都) 시대, 충선왕 재위기 전후, 신돈 정권, 그 이후 등으로 구분합니다. 일반적인 무인정권 시대에서 최씨 가문 집정기를 완전히 분리한 것도 그렇고, 원 간섭기 중 특히 충선왕 시기를 대표로 꼽은 것도, 공민왕 재위 초기를 아예 "신돈 정권"이라 규정한 것도 모두 특이합니다. 매 장마다 머리말을 따로 붙여 놓은 편제도 눈길이 갑니다.

중고교 교과서에서 보통 이의방은 언급하지 않습니다만 무신집권 초기 매우 중요한 지도자였으니 어떤 학자의 저자에서도 이 사람이 토픽에서 빠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앞 시기 실력자 중 한 명였던 이고를 독립적인 정권 담당자로 꼽는지는 학자에 따라 입장이 갈립니다.

정중부 정권은 5년 정도 지속되었는데 특히 후기에 들어서는 그 아들 정균이 사실상 2인자였다고 해도 괴언이 아닙니다. 경대승은 이 정균을 척살한 후에야 자기 시대를 열 수 있었습니다.

이의민은 아주 독특한 케이스인데, 일단 고려 시대 천시 받던 신분 출신에서 일약 고려 전체를 아우르는 최고 지도자의 위치로 올라섰다는 게 주목할 만합니다. 정선 이씨의 시조이나 본인은 경주 출신이며 정권이 몰락한 후 그 후손들이 강원도 정선에 피신하여 터전을 새로 일궈서 그리된 것입니다.

이 책 저자는 특히 최씨 가문 4대 60년 통치기를 "私第 정치"로 규정합니다. 第(제)라는 글자는 스승과 제자, 혹은 순서(차례라는 단어가 여기서 왔습니다) 등의 뜻을 가지지만 본디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私第는 私邸(사저)와 통합니다.

원 간섭기 고려의 왕들은 시호에 "충(忠)"이 반드시 붙고 대도(大都. 북경)의 호출을 수시로 받는 등 제약이 심한 채로 권한을 행사했습니다. 부마국이긴 하나 이곳에 시집오는 공주가 반드시 황제의 딸은 아니었고 널리 황실 출신인 정도도 많았습니다. 다만 공민왕 같은 이는 직계 1대 기준 반드시 혼혈은 아니었으니, 저자가 특히 충선왕을 "혼혈 군주"로서 이 시기 대표로 올린 배경에 동의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특히 제6장 한 챕터를 할애하여 "금강산 신앙"에 대한 분석을 행하는 게 독특합니다. 원 불교는 미신적인 라마교라고 해서 고려 고유의 불교 종단에서는 그리 반가이 여기지 않았는데 이 책 6장에서 특히 많은 시사점을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신돈 이후 고려 정치는 도평의사사를 중심으로, 마치 조선 후기가 비변사 중심으로 운용된 것과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8장, 9장에서 시스템을 축으로 한 정치사 분석이 이뤄지는 점이 이 책의 큰 장점 중 하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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