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 독해를 풀면서 계획 수립과 실천의 미학을 터득☞미루지 않고, 혹 미뤄지더라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을 하게 만듦☞완북 성공의 지름길 (예상 학습일/실제 학습일을 적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임)

이번엔 셋째 마당:생활문과, 넷째 마당:교과 사회의 내용을 살펴볼게요

제목만 살펴봐도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과 학습 목표를 짐작게 하지요

특히 생활문에서는 설명문, 기행문,
대화문, 논설문 그리고 일기까지 다양한 글쓰기의 형식을 엿볼 수 있어서 아주 좋았는 데요

단순히 글을 읽고 표면적으로 이해하는 게 아니라, 미루어 짐작하고 판단하는 사고력과 추론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 독해력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했습니다

셋째 마당에서 틀린 두 문제가 모두 사고력 문제였습니다
나름 여러 번 읽고 고심하는 눈치였는데 쉽지 않았나 봐요

막둥이가 4학년이나 5학년 때 이 문제를 접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까? 하는 고민을 하면서 시간의 힘과 함께 이런 문제를 접하면서 스스로 깨달음을 얻기를 바랍니다( 수학보다 국어가 더 어렵다는 것을 이번에 크게 느꼈습니다 ㅠ)

넷째 마당:교과 사회는 재미있는 내용도, 중학교에서도 배우게 될 내용이 많아서 엄마 입장에서도 흥미로웠습니다

언제 배웠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울릉도 기후며 전통 가옥의 구조에 대한 내용은 생생한데요
학습한 날 밤 잠자리에서 지나가는 말로 물어봤더니 제법 야무지게 대답을 합니다

바빠 독해를 통해 얻는 배경지식들이 실제 교과 내용을 접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증명인 셈이지요

엄마! 내가 문제 하나 낼게?
자신 없는데

그래도 한 번 해봐!
도움이 될 거야!!

문제 맞혀보라고 할 때면 은근 겁이 납니다 그래도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스스로도 신기하거나 재미있는 내용이라 여겨지는 내용을 엄마와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엄마를 테스트하려는 건 아니겠지요?)

이렇게 해서 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입성한 코끼리 이야기를 접하게 됩니다


매일 일기는 쓰지 않지만 바빠 독해는 거의 빠짐없이 마주 보기를 하면서 4월을 지냈습니다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분명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느끼는 4월입니다

5학년이 되어서 바빠 독해 5단계를 다시 보게 되면 ‘어, 이걸 내가 왜 틀렸지?‘라는 반응을 보여주길!!

바빠 서포터즈로 참여하여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