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지음, 뭉선생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에 ‘교과서‘가 포함되어 있어 뭐지?하는 호기심이 생겼는데 책을 받아보니 ‘아하!‘하는 탄성과 함께 빙그레 웃음이 절로 나네요^^


전 중학교 1학년 담임 선생님이 세계사와 ㆍ국사 담당 선생님이었던지라 자연스레 이 과목에 신경을 쓴 케이스^^

여자선생님이셨는데 수업도 재밌고, 절 예뻐해주셔서 이 과목들은 만점을 받고 싶은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때 교과서 크기에 표지그림마저 일부 같은데 추억이 떠오르지않을 수 있나요
‘내가 학교다닐 땐 말이지~~‘로 시작하며 머리를 맞대고 책을 보는데 가슴이 두근두근 여중생으로 돌아간 기분이 드네요

이미 여러 출판사에서 발행된 학습만화 한국사를 봤기때문에 아직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지 않는 4학년 유지니도 제법 아는 척을 합니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큰 아이도 엄마가 중학교 교과서 모습과 흡사하다고 했더니 급 반색합니다
만화도 있는줄 알았다나요^^ 자신이 배우게 될 교과서에도...(미안)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총2권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1권은 선사시대부터 조선전기시대까지입니다
차례부분에 보통 책에선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점 발견하셨나요?
part마다 읽은 날짜를 기록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요^^ 이게 뭐 중요한건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록과 함께 점검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어준답니다

1편은 단군의 고조선 건국부터 땅이 넓어지고 인구가 많아지며 나라가 발전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버~~라이어티해지는 형국입니다

그만큼 사건들이 많고 우리나라 역사를 아는데 있어 중요한 내용들이 많아요


초등학교때는 전과라고 부르고 중학교에 가면 각 교과서마다 자습서가 있는데요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관련자료및 문제까지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참고자료를 가득 담고있네요 ㅎㅎ

중학교 가기 전에 1.2권 정독하면 진짜 도움되겠어요
칼라판 사진 자료와 기존 교과서에선 보지 못했던 사진도 다수 실려있어서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도 훨 수월할듯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이미지시대라 그림이나 문자를 함께 기억할 수 있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이젠 필수가 되다시피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문제만 꽉 들어찬 문제지에서 탈피해 내가 공부한 내용을 점검해보고 차곡 차곡 실력을 쌓아 다지는 교두보로도 활용가치가 크다는거지요 ㅎㅎ


깔끔하게 정리된 노트, 그 시절 분필로 칠판 한가득 예쁘게 적어주시던 내용을 하나라도 놓칠까 부지런히 적던 모습도 새록새록

1편만 있으면 왠지 미완성같아서 서둘러 2권 구매하고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끼게하는 책입니다~~

한국사에 대해 알고싶은, 한국사를 제대로 배우고싶은, 내가 알고 있는 한국사를 정리해보고싶은 모든 한국사매니아에게 도움이 될 학습서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