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그림책 공부법 -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부모표 독서교육
유진영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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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양육해서 학교란 곳에 보내놓고 나면 어느정도 숨을 쉬고 살 것 같을 줄 알았는데, 육체적인 건 다소 편해질 수 있겠지만 정신적인 긴장감은 만만치가 않습니다
학습은 둘째치고, 학교생활에 서툴지는 않았는지, 교우관계는 어떤지, 선생님 말씀은 잘들었는지 신경이 쓰이지요

특히나 아이가 전달해주는 선생님과의 유대감은 학교적응정도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엄마에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최근에 독서코칭수업을 받고 있는데 그중의 대부분이 그림책에 집중되어 있어 그림책읽기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고 있던 터라, 현장에서 직접 초등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읽어주는 그림책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을까하는 생각에, ‘읽으라는 말 대신 읽어주세요!‘라는 문구에 끌려 책을 펼치게 되었답니다

역시 제 예상이 맞았어요! 책장을 넘길 때마다 교실 문을 여는 착각을 할 정도로 선생님과 학생들의 대화가 가득 차 있고 사이 사이엔 책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정규모 이상의 초등학교가 아니고서는 전담 사서교사가 배치되지 않아 대부분이 어머니사서도우미들이 도서관 관리를 도맡아 하는 입장이라 도서 대출외에 좀 더 발전된 형태의 도서관 운영을 해보고싶어도 정보나 제대로 활용방법을 몰라서 안타까울 때가 많았는데 책을 빌리러 오는 아이들에게 간단한 설명의 말이라도 덧붙여 줄 수 있다면 좋겠지요!!

초등 부모님들의 관심사가 뭔가요??
이제 학년이 올라가는데 무슨 책을 읽히는게 좋을까요?? 어떤 책들이 도움이 될까요?? 이런 질문들이 단골이지 않나요???
국어와 국어활동 교과서를 근간으로 해서 독서 수업이 어떤식으로 이뤄지는지도 언급이 되어있어요
제가 이 책을 읽으며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큰 수확이라고 느낀 부분이기도 합니다(p23~25)

책을 열심히 읽어주고, 나도 열심히 읽는 모습도 보여줬으니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아이로 자라겠지라고 생각했고 선생님도 당연히 그러리라 믿는 구석이 있었는데 그런 믿음을 깬것은 바로 본인의 자녀였다고 고백을 하셨네요 ㅎ
저도 세 아이를 키우지만 이건 진짜 아무도 모르는 일인듯싶습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한 방법을 찾고, 모범을 보이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 저마다 다른 성향을 가진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 독서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평생독서로 가는 길이며 독서를 통해 얻고자하는 올바른 길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독후활동에 대한 내용도 아이도 엄마도 어렵지않고 크게 부담되지않으면서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소개하고 있어서 출판사나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활동과는 조금은 차별화된 세세하고 마음 편한 설명이라
예비초등학부모님이나 독서지도에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 학부모님도 읽어보면 좋을 내용들입니다

한 두방울 내리는 비에 옷이 젖을까 싶지만 오래 서있다 보면 이내 옷이 젖네요! 아이들의 변화는 하룻밤이 다르고 한 해가 무섭습니다
기준이나 단계에 목매는 허상뿐인 독서가 아니라 평생독서가로 책을 즐기고 이용할줄 아는 멋진 꿈나무들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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