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계산 끝 7 - 문제풀이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초등 연산 프로그램, 새 교육과정 반영 한 권으로 계산 끝 (넥서스에듀) 7
차길영 지음 / 넥서스에듀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늘 하는 이야기가 있었다
‘우리 애는 수학 다른 부분은 잘하는데 연산부분만 못해요‘ 그러나 이번에 확실히 알게 되었다

연산을 못하면 절대 다른 부분도 잘할 수가 없다는 것을 , 그리고 연산이 한번 뒤쳐지기 시작하면 그 수준을 메우는데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4학년은 그 갈림길에 서있는 중요한 시기이기에 교재 선택에서부터 문제푸는양이며 힘 조절까지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나 1학기 2번의 입원으로 수업결손이 생기는 바람에 곱셈 부분에 차질이 있어 심리적 부담을 느끼고 있던터라 이 부분이 나눗셈과정에도 영향을 미쳐 향후 5학년과정에서도 악조건이 될것임이 분명해 더이상 미룰 수만은 없었다

교재 한권을 끝내고 나서 정리를 해보자면 방학을 이용해서 정해진 기간과 일정한 시간을 이용해 공부를 하면좋을것 같다
우리가 시작한 10월은 학교나 대외적으로도 가장 행사가 많은 시기라 컨디션이 들쭉날쭉해 집중하기가 조금 힘들었다 다른건 몰라도 수학공부의 제1원칙이 ‘매일 규칙적인 공부‘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공부를 할것을 재촉ㆍ강요하는 모양새는 엄마에게도 고역이될수 있다

2주가 지나고 3주차에 접어든 유지니의 문제푸는 태도는 한결 자신감이 붙어 속도감이 생겼다 한문제 풀고 확인하고 두문제 풀고 검산해보고 하던 것도 전체 문제를 모두 다 풀어보고는 침착하게 채점해보는 것으로 바뀌었다 자신의 실력에 믿음을 갖는것이 실력향상보다도 더 중요한 선결과제였는데 막상 공부를 해보니 조금씩 느는게 느껴진다고 했다
(직접적으로 말해준건 아니고, 그렇게 말해주는것 같았어요 ㅎ)

곱셈식이 전혀 헷갈릴게 없다고 생각하면 아무렇지도 않는데 이게 한번 꼬일라치면 어김없이 꼬이기 시작하는지라 동영상을 보며 머릿속으로 정리를 해본다는게 아주 중요했다 항상 옆에 친절한 과외선생님 한 분이 계신다고 생각한다면 얼마나 든든하고 멋진가말이다!!!

확실히 자릿수가 적은 곱셈식을 할때와는 차이가 있는데 세로로 공간의 여백이 좀 많은걸 가지고도 말이 많다
여학생들이 좀 예민한 구석이 있다는

나누어 떨어지지않는 나눗셈의 경우에는 자신이 풀어놓은 답이 정답인지 확실하게 알 수 없어 더 심각합니다 문제를 풀고나면 바로바로 채점해서 피드백이 곧잘 이뤄지도록 해야 실수도 줄이고 속도도 빨라질수 있을거같다

한권을 풀고보니 어느정도 패턴을 알게되었다 기초부분과 숙련부분의 문제풀이양을 조절해서 꼭 4주 분량이 아니라 5주 분량으로 하면 아이가 부담없이 하기 좋을 것 같고, 현재 4주 과정을 무난하게 한다면 쉬운부분은 양을 좀더 늘리고 어려운 부분은 기준만큼의 목표치를 소화한다면 좋을거 같다 양이 많다고 생각되면 하루 이틀 미루게되고 그러다보면 통제불가능 --

이제 감잡았으니 11월부턴 한권으로 계산끝 제8권으로 시작해볼까?!

홈페이지에서 현재의 수학실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수준평가도 있으니 아이들의 정확한 수준이 궁금하시다면 한번쯤 방문해보세요~~~&^

수학의 연산은 기초이자 필수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