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제는 참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 참인, 참에 가까운. 은 거짓이다. 단 하나의 예외라도 있으면 가차없이 거짓이 되는..그래서 참이 되는 조건은 아주 까다롭다. 오랜 시간을 애도와 애도를 징검돌 처럼 디디며 살아내다 보니 마음이 다소 늘어진 것 처럼 느껴졌다.

'어차피 한번 사는건데 뭐..'하는 소리를 생각없이 뱉어내곤 한다.

분명한 것이 필요한건지도 모른다. '나는 안전합니까?'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네'라는 대답을 듣고 싶은건지도 모른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죠'라든가 '거의 안전합니다'라는 말이 아닌 '네'라는 단단한 대답.

 

  한정판 세트가 눈에 들어왔다. 뉴턴. 길죽하게 생긴 아저씨. 어린 시절 뉴턴은 참 재수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직관에 대한 생각을 못할 만큼 어린 나이였을때. 하필이면 뉴턴 위에서 사과가 떨어져서 만유인력을 알게 되었다고 말이다. 귀여운 발상이었다. 그 비밀을 눈치채기까지 얼마나 많은 연구와 노력이 있었을까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단순한 과학자, 수학자가 아닌 뉴턴의 사유는 얼마나 넓고 깊은지, 머리가 굵어지며 뉴턴을 동경하기도 했다.

 

그의 전기의 결정판이라고까지 하는 이 비싸고 비싼 책을 감히 눈독을 들인다.

너무 간절히 읽고 싶어서..

한정판이라는 말에 마음은 조급해진다.

굳이 넘버링서비스 (?) 같은 걸 하지 않더라도 뉴턴을 읽고 싶은 사람들은 제법 될 것도 같다.

 

그간의 판매과정을 보자면, 신간이 나옴과 거의 동시에 중고서적이 나타나곤 했다.

이 책도 그럴까? 

콩닥거리는 설레임으로 책을 장바구니에 담으려는 순간, 밑에 보이는 중고서적..참 김빠진다.

도대체 그 출처는 어디란말인가..신간 알림을 받자마자 구매하러 들어오는데도 중고서적이 있다는건..도대체 알 수 없는 미스테리다.

어쨌든..모든것이 '참'의 요건을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고, 나는 어떤 확실한 것이 필요하다.

 

 얼마 전 읽은 생물학.."쉽게 쓰여진 철학책"이라는 말을 믿지 않듯이 '쉬운 과학책'도 찾기 힘들다. 하지만,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은 있다. 흥미로운 문제제기들, 우리가 잘못 이해하고 있던 범주에 대한 이야기들이 잘 정리되었다. 생물의 범주에 들어있어서 다행이야..

 

 오늘 받은 책.

 식물이 외부의 환경에 반응한다는 이야기는 들어왔지만 '뇌'라고 지칭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것인가? 아니면 뇌의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인가..여러가지 궁금증이 작용했다.

 

 

 

 

 

 

 

 

 

어떤 것 하나라도 분명하게 설명되는 것이 필요했는지 모른다.

아이작 뉴턴을 사기 위해..자꾸 통장 잔고를 확인하게 된다. 커피를 줄이고..식대를 줄이고..구매목록을 줄이고..

이런 노력이 과하지 않은 책이었으면 좋겠다.

어떤 혜택, 사은품..이런 거 말고 '진짜 사길 잘했어!!'라고 환호할 책이길 바래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6-01 16: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뉴턴 평전 책 가격 너무하지 않습니까? ㅎㅎㅎ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사기도 망설여지는데, 거기에다가 한정판 프리미엄까지 내세우니 이 책 품절되면 현재 가격보다 더 비싼 중고책이 나올 거예요.

나타샤 2016-06-01 17:04   좋아요 0 | URL
가난한 독자들 사정 따윈 안봐주네요..갈등 중입니다..예약을 해야지가 조금 우세합니다..ㅠ

마립간 2016-06-01 18:59   좋아요 1 | URL
4명이 돈을 모아 구매 돌려 읽은 다음, 한 권씩 소장한다. 필요시 대여한다... 택배비가 지출되는 것일까요, 낭비되는 것일까요. 그냥 책이 마음에 들어 상상해 봅니다.

나타샤 2016-06-02 15:18   좋아요 0 | URL
@마립간 친구가 없어서..제가 좀 히키코모리입니다.

yamoo 2016-06-01 2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합성명제의 논리합은 하나의 명제만 참이면 전체 명제는 참이 됩니다. T(참인 명제) V F(거짓인 명제) = T(참) ..
논리 합은 그나마 그리 엄격하지는 않다는...^^;;

나타샤 2016-06-01 20:56   좋아요 0 | URL
ㅎㅎ 깊이 들어가시네요..네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