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다가 책장만 덥고 다른 생각을 하면 이 주인공 이름에 짭짜미가 되어 버린다. 내가 뭘 읽었더라? 미셀은 오바마덕택에 기억나는데 토큰이었던가? 코큰이었던가? 푸코를 기억하는데 일요일 저녁 잠자리까지 해맸다. 책장만 넘기면 금방 기억을 하는데 책장만 덮으면 왜 그러는지..... 나이 탓을 해야 하나....

 

이 책을 읽다가 재미있는 구절이 있어 적어야 겠다.

알베르 카뮈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할때...그러니까...1957년 스웨덴 웁살라에서 카뮈를 비난하는 시위가 있었는데 이유는 그 당시 알제리가 프랑스로 부터 독립투쟁이 한참 치달았을때.. 프랑스 진보 지식인들이나 시민단체에서는 알제리독립투쟁을 지지하는 움직임들이 있어 카뮈에게도 이에 지지하는 발언을 하도록 요구 했지만 알제리 출신인 카뮈는 그 어머니가 알제리에 살고 있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있어 이 요구를 거부했다.

 

카뮈의 " 나는 항상 테러를 비판했다. 마찬가지로 알제시에서 매일같이 일어나는 무차별테러도 나는 비판한다.그것은 언제고 나의 어머니나 나의 가족을 다치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나는 정의를 믿는다. 그러나 정의에 앞서서 나는 내어머니를 먼저 지킬것이다."

 

움베르토 에코의 말

"진리를 위해서 죽을 수 있는 자를 경계하라. 진리를 위해 죽을 수 있는 자는 대체로 많은 사람을 저와 함께 죽게하거나, 때로는 저보다 먼저, 때로는 저대신 죽게하는 법이다." 대의를 위한 운동은 고귀한 일이지만 그 반대편에 있는 사람을 존중하는것은 더 높은 인간적 가치이다. 이상은 옮긴이의 이야기를 대신 적은 것이다.

 

나도 모르게 통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