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생각실험실 : 거북선 생각실험실 시리즈 3
송은영 지음, 오승만 그림 / 해나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은영 저의 이순신의 생각 실험실 :거북선을 읽고

어린이들이 내 자신을 보고 육십대 중반의 나이가 든 사람으로 할아버지쯤으로 생각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 좋은 책을 직접 보고, 읽고 하면서 요즘 어린이, 학생들은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자랄 때나 한참 후배들 때에도 보기 쉽지 않을 책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위인전이나 역사책 등으로는 얼마든지 다루어지면서 많이 언급되고 나와 있지 만서도 '생각실험실 시리즈'는 세상을 바꾼 인물들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가 어떤 과정을 거쳐 나왔는지 살펴보는 시리즈이다.

저자는 마치 역사 속 인물의 머릿속을 여행하듯, 각 인물들이 몰두했던 고민과 딜레마, 시대적 분위기를 두루 살펴가면서, 하나의 생각이 움트고 정교해지다가 마침내 한계를 뛰어넘어 독보적인 아이디어가 되는 과정을 찬찬히 밟아 나간다.

이 책은 조선 시대의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에 이어서 이어지는 시리즈다.

완전 학생 중심으로 하여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으로 직접 들어가 거북선의 건조 과정을 생각실험으로 한 조각 한 조각 끼워 맞춰 나가면서, 거북선을 설계하고 만든 이순신 장군의 위대한 면모를 직접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책에 저자가 쓴 내용대로 눈으로 읽으면서 이해하면 되었지만 이 책은 말 그대로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거북선이 설계되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각실험이라는 방식으로 따라가 보는 어린이 교양도서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그래서 아주 특별한 체험의 시간이 된다.

너무 너무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조선 선조 임진왜란 당시로 돌아가 이순신 장군으로서 활약할 수 있게 된다.

머릿속으로 들어가 이루어지는 일이지만 거북선이 만들어지고, 당시의 여러 정책들이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직접 체험하는 것을 본다면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사고와 용맹스러움 등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 어른도 일반적으로만 알고 있는 임진왜란과 이순신장군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이 책에 제시되고 있는 이순신 장군의 머릿속의 생각 실험실의 사고 전개 내용을 보고서는 정말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우리 어린이들이 직접 자신이 이순신 장군이 되어서 실제로 생각을 전개해본다면 완벽한 자기 지식은 물론이고 최강의 영웅이 되리라 확신한다.

아울러서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와 임진왜란의 모든 과정에 대해서 가장 확실하면서도 완벽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는 점이다.

가장 특별한 형태의 책으로써 위대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꿔낸 생각 속에 직접 들어가서 어떤 과정을 통해 바꿔지면서 위대한 업적을 이뤄냈는지 직접 알아내게 함으로써 간접적이남 실제 체험케 하는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당하게 자신이 그런 모습화 되면서 그 인물을 본받거나 이상이 될 수 있도록 한다면 최고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참으로 좋은 교훈을 주는 책이라 생각하면서 우리 학생들, 어린이들이 반드시 읽기에 도전하기를 강력 주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