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욕적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초등학교 선생님이 검증해 온 의욕을 생산해 내는 도구들
누마타 하키히로 지음, 정혜주 옮김 / 도슨트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정혜주 저의 『의욕적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를 읽고
사람들의 눈은 비교적 정확하다는 것을 느낀다.
전혀 모른 사람인데도 평가하는 것을 보면 정확하기 때문이다.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나중에 이야기 하는 것을 보면 누구누구는 참 부지런하고 의욕이 참 많다하고 칭찬을 하고,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는다.
전혀 처음인데도 말하는 것을 보면 대개 정확하다는 점이다.
그 만큼 일상생활에서 의욕 문제는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리가 보아도 의욕을 갖고 있는 사람을 보면 뭔가 다른 욕심과 함께 부지런함을 읽을 수가 있다.
그렇지 않은 사람하고는 당연하게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이런 의욕을 가진 사람들에게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많은 의욕들을 밖으로 불러내 활발하게 발현시키는 방법을 알 수 있는 계기나 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면 그 사람에게 있어 최고의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
이런 경우에도 스스로의 노력으로 그 의욕을 끄집어 내려 노력한다면 그 효과가 매우 크겠지만 윗사람들 즉, 부모나 상사들이 억지로 강요하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바로 이런 문제점들을 잘 극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현대의 가장 큰 질병이라 할 수 있는 해야 할 일이 눈앞에 있는데 아무런 의욕이 나질 않고 기운이 나질 않아 할 일을 미루고 회피할 때가 많아 생기는 무기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이런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이 책에서 초등학교 현직 교육자인 누마타 아키히로가 의욕을 갖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의욕을 불어넣은 방법 35가지 방법을 제시하여 우리 독자들을 이끌도록 하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서 모두를 아주 의욕 충만한 사람이 되도록 유도한다.
룰을 제시하면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서 마지막 이에 대한 의욕충전UP 팁을 제시하고 있다. 그냥 책을 읽듯 줄줄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의욕충전UP 코너를 통해 이를 분명히 정리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보았으면 한다.
다른 책과는 다르게 이 책은 내 자신의 현재 모습을 냉철하게 한번 점검하고서 일일이 체크해보면서 실제 활용하는 책으로 삶는다면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해본다.
내 자신도 환갑이 넘은 나이에서 지난날을 짚어 보자면 숨겨진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데에는 사실 그 '계기'가 있었다.
그 '계기'가 주어질 때 어떻게 잘 활용했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확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만 한다.
사람을 절대 알 수가 없는 법이다.
이 의미 깊은 책 "의욕적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한 권 만나게 된 것을 '계기'로 삼아서 자신을 바꿔가는 기회로 새롭게 힘차게 출발하여 뭔가를 이루어낸다면 최고 멋진 모습이 되리라는 확신을 가져본다.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큰 의욕을 과감히 끄집어내어 강력한 힘으로 출발하는 2018년 설날의 최고 멋진 시간의 당당한 모습에 큰 박수 보낸다.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