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18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대성 저의 디지털 트렌드 2018을 읽고

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점검해본다.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르게 평가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어떤 큰 부담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작년에 30년 넘게 봉직했던 직장에서 퇴직을 하였고, 완전하게 자유 몸이 되어, 다른 어떤 수입원 활동이 없이 내 자유의지대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축적한 연금의 월수입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다른 소득 활동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생활은 할 수가 있어 마음이 편하다.

그러기 때문에 내 자신의 개인적인 건강관리와 함께 인생 후반부의 든든함을 준비하기 위한 탐색을 위해 도서관 이용과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수강을 듣기도 하였다.

그러나 사전에 확고한 마음가짐과 준비가 덜 되었는지 쉽지는 않음을 많이 느끼고 있다.

특히 빠르게 변해가는 디지털 트렌드 분야에 대해서는 솔직히 많이 더딤과 함께 마음만 앞섬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 주변에서 보면 젊은 사람들이나 앞서가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활용도나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모습들을 보면 내 자신 어쩔 줄 모를 때가 많음을 느낀다.

나이가 육십 중반에 가까워가지만 진정으로 파격적인 변화 모습에 대해서 모른 체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남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아주 단순기능만 이용하는 것도 바꿔야 하겠다는 생각을 한다.

쉽지는 않겠지만 자꾸 물어서라도 기능을 넓히고 활용해나가야겠다는 다짐이다.

내 자신 원래 이런 분야에 관심이 적다 보니 관련 기계나 책 등을 가까이 하거나 만지는 등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솔직히 잘 모른다 할 수 있다.

그런데 디지털 및 IT 분야의 국내 전문가인 연대성 아이티컨버전스랩 대표가 가장 최신의 디지털 트렌드를 분석해 내년 새해 2018년에 찾아올 새로운 패러다임과 변화에 따른 현황과 대책을 시원스럽게 안내하고 있다.

해외연구소와 학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국내 저자에 의해 쓰여 진 우리나라 디지털 기업에 관한 이야기들도 시원스럽게 알 수가 있어 너무 좋았다.

세계적인 모바일 시장에서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와 사물인터넷 시대에 대비하고 있는 SKT·KT·LG유플러스, 인공지능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우리에게 익숙한 여러 기업의 전략도 공부할 수 있어 너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나같이 이 분야에 아무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게 되었고, 특히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이 바꿔놓은 일상의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예상되는 2018년을 1 가정 1 로봇, 인공지능 비서, 증강현실, 지능형 결제의 기점을 삼는다고 한다.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는데 ---

미래 세상에서의 변화를 당당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모습을 가져야겠다는 내 자신을 다짐을 가져본다.

이 의미 깊은 책을 만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나름대로 부지런히 공부해서 2018년에는 디지털 트렌드에 더욱 더 접근해가는 삶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