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능 - 미래의 속도를 따라잡는 힘
정두희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두희 저의 기술 지능을 읽고

요즘 문과 전공학생들 졸업생들이 취업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고, 듣고 하면서 기술관련 전공학생들이 훨씬 더 앞서 간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내 자신 실제 생활 속에서 느끼는 바도 그렇다.

하나의 기술이 엄청난 파급의 효과를 일으키면서 확산되어가는 모습을 많이 목격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보는 기술지능이라는 책은 요즘 현대 시대를 아주 잘 표현해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솔직히 예전에는 기술보다는 사람들 위주였다.

CEO의 역량을 중심으로 하여 아이디어, 인재 발굴과 육성, 경영 등에 초점이 맞추어진 내용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는 자유로운 사내문화를 통해서 개인의 창의성을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내용들이 많이 다루었는데 새로운 개념이 최고로 등장한 것이다.

바로 '기술지능'이다.

기술지능은 기술이 일으키는 시장과 산업, 사회 변화의 본질을 간파하고,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창출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탁월한 아이디어로 시장을 창출하거나 주도해 나가는 힘이다.

이 책은 대전환의 시기에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거대한 부를 얻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낱낱이 파헤친다.

참으로 내 자신도 솔직히 인문학 분야 출신이다.

그러다 보니 기술 쪽에는 많이 문외한이고 크게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급하게 변화되어 가는 상황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내 자신에게 이 책은 많은 것들을 꾸짖듯이 코치하고 있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기술지능에 대해서 관심과 함께 공부를 해야겠다는 다짐 및 실천을 행하고 있다.

아울러 자녀들이나 주변 사람들에게도 '기술지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함은 물론이고 이 책을 안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새로운 기술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기술지능' 즉 미래는 기술에 익숙하고, 기술이 일으키는 변화의 흐름을 꿰뚫고, 여기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익히면서 해독하는 자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야만 치열한 세계 최고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는 정말 빠르게, 예측하지 못한 방식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그 길 끝에는 기술이라는 거대한 흐름이 꿈틀거리며 우리에게 다가온다고 생각해보자.

무시무시하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우리의 모습과 자세들이 이 책을 통해 직접 느끼고 찾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본인들이 직접 책속에서 직접 찾아낸 미래의 속도를 따라잡는 힘인 진리를 찾아서 확인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최고의 방법이라고 본다.

내 자신을 일깨운 뜻깊은 시간이었다.

오늘날을 많은 사람들에게 꼭 일독을 강력하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