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 - 아이의 미래를 고민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육의 변화, 2017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김지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17년 1월
평점 :
김지영 저의 『다섯 가지 미래 교육코드』 를 읽고
내 자신 거의 평생을 교육 현장에서 우리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생활을 해온 사람이다.
결코 쉽지 않는 여건이라지만 그래도 교직을‘천직’으로 알고서 오직 하나의 일념으로서 해왔기 때문에 전혀 후회 없이 임해왔던 시간들이었다.
특히도 학습이나 가정환경이 좋아서 열심히 행했던 학생들보다는 학습 능력이 떨어지거나 의욕이 낮아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거나 가정환경이 어려워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임했던 시간들이 좋은 추억으로 간직되고 있어 매우 뿌듯한 시간들이었다. 이제는 이런 현장에서 임하는 교육시간을 접었지만 그래도 그 당시의 시간들을 생각하거나 간혹 당시의 추억들을 접하거나 현실적으로 대할 때는 즐겁게 임하고 있다.
그리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관련되어지는 곳에서 사회봉사 차원에서 우리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 대해서 좋은 충고나 상담 활동을 통해서 여러 도움을 주고 싶은 활동에 임하고 싶다. 이런 내 자신에게 이 책은 앞으로 다가 올 미래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공부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유익하면서 필요한 시간이 되었다.
특히 미국과 한국의 다양한 연구 기관에서 혁신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교수, 코치 및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면서 교육의 방향에 대해 계속 고민해온 교육 혁신 전문가로서 미래 교육에 대한 통찰이 담겨있어 너무 좋았다.
또한 교수이면서 한 아이의 엄마로서 교육의 문제점 진단과 동시에 어린 아이들이 성인이 된 아이들까지 미래 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좋았던 점은 우리가 우리의 미래를 너무 일반적으로 뭉땅그려서 예측하는 것을 비교적 세분하여서 그 핵심을 이해하게끔 하고 있다는 점이다.
진정으로 앞으로 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통찰 할 수 있는 너무나 좋은 기회가 되었다.
즉 성장의 동력이 되는 힘을 기르는 자기력, 기계에 맞설 인간으로서의 저력을 키울 인간력,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사고와 습관을 기르는 창의 융합력, 다름을 도움으로 만드는 역량을 기르는 협업력, 배움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평생 배움력의 다섯 가지 미래교육 코드는 분명 명심해야 할 그리고 바로 실천해 나가야 할 덕목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아이의 미래력을 위한 부모로서의 역할에 관한 아주 중요한 충고가 들어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 책은 우리 생활에서 필요한 여러 분야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하다고 할 교육 분야에 있어서 진정한 수요자 및 주역으로서 가져야 할 당당한 자세가 제시되어 있다 할 것이다.
먼 인생 장거리 경주를 가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가장 당당하면서 단단한 기초를 통해 힘을 축적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인드와 확실한 행동지침을 만들고 즉시 실천으로 이어갔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