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이 인생을 바꾸는가 - 타고난 운명에서 원하는 삶으로
조한규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조한규 저의 『무엇이 인생을 바꾸는가』 를 읽고
너무나 의미 있고 좋은 독서 시간이었다.
책을 좋아하는 내 자신에게 있어서 특별한 시간이었다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특별한 하나 구분 없이 전반적으로 독서를 하고 있는 내 자신에게 있어서 하나의 독서 방향을 제시하게끔 해주었고, 지금까지 독서해 온 내 자신의 모습을 진지하게 생각해보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나 동서양 1만 권의 양서를 독파한 지식인이며, 25년간 수행의 삶을 살아온 구도자이며, 세 번 퇴사와 세 번 입사를 통한 언론인으로서 <세계일보>사장직까지 역임한 저자의 글이기에 너무나 배우고 얻을 것이 많은 시간이었다.
책 제목처럼 [무엇이 인생을 바꾸는가] 이다.
자신의 인생을 확실하게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으리라는 판단을 가져본다.
특히 책에 소개되고 있는 고수들의 삶과 생각에서 읽는 난세의 인생독본에서 분명코 우리가 그 어디에서도 쉽게 얻을 수 없는 천금 이상의 자신만의 마음에 와 닿는 최고의 교훈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해본다.
이미 일모작 인생을 마무리 한 인생 이모작을 시작하는 내 자신이 이러할진대 이제 인생을 막 준비하거나 일모작을 시작하는 젊은 층의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더 멋진 교훈과 함께 그 어디에서도 쉽게 얻을 수 없는 멋진 인생 교훈 선물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하면서 강력하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의 파란만장한 인생길 위해서 쓴 성찰과 고백의 글이기에 더더욱 마음에 팍팍 와 닿는다.
특히도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자 노력해온 것을 시원스레 밝히고 있다. 크게 독서, 명상, 식사법, 차와 음악, 공부, 목표, 적선 등으로 나누어서 각 분야별로 동서양 고전에서 최신 과학까지 직접 저자가 발견한 ‘인생을 바꾸는 습관’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결국 우리 독자는 책에 소개하고 있는 작은 습관에서 시작되는 인생 역전의 비밀을 모방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간다면 얼마든지 인생 역전은 물론이고, 새로운 원하는 멋진 인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 좋은 책과의 만남은 얼마나 의미 있는 시간이겠는가?
내 자신 많은 책을 대하고 있지만 진심으로 이 책을 통해서 너무 훌륭하게 살아낸 사람들의 멋진 삶의 모습에서 ‘타고난 운명’도 얼마든지 ‘원하는 삶’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 모두에게도 행복을 추구해야만 한다.
그리고 지금 조금 힘이 들고 어렵다 할지라도 내일의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얼마든지 참아내고 도전을 통해서 이겨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마음으로 나에게 주어진 인생2막, 2모작 시간을 최고 멋지게 꾸며야겠다는 각오를 다져본다.
행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