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거짓말 - 지금까지 몰랐던 한국인의 거짓말 신호 25가지
김형희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형희 저의 한국인의 거짓말을 읽고

우리 보통 사람들의 하루 생활을 보면 각자 주어진 시간 속에서 나름대로의 특별한 자기만의 멋진 삶을 위한 바쁜 일과들을 보내고 있다.

이 과정 속에서 가까이는 가족구성원을 포함하여 일가친척, 직장 구성원, 오가면서 부딪치는 수많은 보통 사람들과 마주친다.

그리고 신문이 텔레비전, 라디오 등 대중매체에서도 사람들의 말과 기사와도 부딪친다.

이러면서 내 자신은 가장 바람직한 나만의 노하우를 간직하면서 가장 당당한 모습으로 이 사회생활에 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과정에서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 누가 뭐라고 해도 당당할 수 있는지 냉철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본 적은 솔직히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 중요한 책이 출간되었다.

 <한국인의 거짓말>이라는 책이다. 우리 한국인들이 어떻게 거짓말하는지 여부를 무려 약 5년간 추적 1,038개 사례로 정리하여, 25가지로 한국인의 거짓말 신호 특성을 행동심리학적, 사회학적, 역사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솔직히 내 자신 그 동안 오래 동안 사회생활을 해왔다.

특히 직장생활을 중학교에서 많은 학생들과 함께 생활을 하면서 지내왔다.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올바른 생활 자세 등을 강조하면서 바른 말하기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일부 학생들이 하는 말속에는 거짓말들이 많이 들어 있고, 특히 친구들 간에는 스스럼없이 거짓말을 하는 경우들을 많이 목격하곤 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을 보면서 더욱 더 가깝게 다가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지금 현재는 올해 교직에서 퇴직하여서 주로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면서 도서관에서 책을 보면서 내공을 쌓고, 교육원 등에서 여러 교육을 받고, 몇 개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여러 앞서 활동하시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다.

사람들과 많은 접촉이 없었기 때문에 많이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내 자신 지금까지 좋은 모습으로만 좋은 생각으로만 보아왔던 모든 사람들에 대해서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우리 한국인들의 거짓말할 때의 대표적인 신호들에 대한 모습을 통해서 내 나름대로 점검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자 이제는 내 자신 앞에 나타나는 모든 한국인의 모든 몸짓이 다르게 보일 것이라는 나름대로 생각을 해본다.

진정으로 우리들이 쉽게 대할 수 없는 흥미로우면서 지혜로운 책이라 할 수 있다.

당당하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들끼리의 만남에서 꼭 필요한 대화에서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말과 몸짓 등 자세까지 확실하게 파악해놓는다면 사회인으로서 최고 멋진 역할을 해 나가리라 확신을 해본다.

그래서 꼭 이 책을 일독하고서 자기 것으로 만들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