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 이노베이션과 기업가정신 편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지음, 김윤경 옮김 / 동아일보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와사키 나쓰미 저의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노베이션과 기업가 정신 편)을 읽고

스포츠에는 많은 경기가 있다.

그리고 각 경기에 따라서 많은 팬들이 자리 잡고 있다. 물론 각 취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야구를 제일 좋아한다.

물론 여러 이유가 있을 수가 있지만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다닐 때에 고등학교에 야구부가 있어서 서울운동장 야구장으로 응원을 가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고, 그 이후에도 계속 졸업생들에 대한 응원, 그리고 창단된 프로야구에 대한 지역연고 단에 대한 관심과 응원들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경기에 비해 긴박감과 함께 예측할 수 없는 승부 감, 다양하고 박력적인 응원전 등 많은 이유 등에 의해서 지금도 가장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 경기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이 책에 소개된 내용들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호도고 2학년 여고생인 미나미는 소꿉친구인 미야타 유키가 건강이 나빠져서 입원한 관계로 야구부 매니저가 되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별한 계기를 갖게 된 미나미는 경제학자인 피터 드러커 이론에 빠졌고, 특히 그의 저서인 경영학 책인 <매니지먼트>를 야구부에 적용하여 놀랄만한 이야기들이 책속에 전개가 된다. 저 밑에 있던 만년 하위 팀이면서 꼴찌 야구팀인 호도고등학교를 뒤흔들면서 새로운 다크호스로 만들어내는 모습들 소개가 매우 인상적이다.

그러니까 유명한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의 여러 이론들인 고객창조와 이노베이션, 리더의 자질론 등을 통한 경영의 혁신 이론들을 저자는 야구부 매니저인 미나미로 하여금 야구부에 적용하면서 조직을 바꿔갈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즉 야구부에 있어서 고객과 이노베이션, 진정한 리더십에 관해서 고민하고 그것들을 야구부에 하나하나씩 적용하면서 조직을 바꿔 나간다.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 이론들을 소설로써 아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아주 자세하게 언급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크게 인기를 얻을 수밖에 없었고, 애니메이션으로는 물론이고 영화로도 개봉되기까지 할 정도였다고 한다.

참으로 소설가의 힘은 무섭다는 것을 다시 느껴본다.

작품을 통해서 사람의 위대함을 창조해낸다는 점이다.

바로 그 힘을 배움으로써 우리 독자는 나름대로의 꿈꾸고 있는 것에 대한 희망을 향한 부품을 안은 채 더 열심히 생활하면서 도전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좋은 책읽기에 열심히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다.

어쨌든 최 하위권 팀을 상위권 팀으로 도약시켜내는 매니저를 통해서 피터 드러커의 경영 이론의 정수를 함께 읽는 행운을 가질 수 있었다는 자체만으로도 행복한 시간이었음을 고백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