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당 정인보 평전 - 조선의 얼
김삼웅 지음 / 채륜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삼웅 저『위당 정인보평전을 읽고

한 나라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서 역시 뛰어난 인물로 보고 있다.

그 만큼 뛰어난 인물들이 끼친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정신적은 물론이고 행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나라의 위인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위인들을 잘 알고 있다.

역시 대단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아무리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존경과 함께 그 뛰어난 정신을 흠모하고 있다.

시대가 혼미하고, 사회가 분열되고, 국민적인 통합이 필요할 때일수록 바로 이런 위인들의 역할과 함께 그 중요성이 대두된다 할 것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여러 위인들이 참으로 많다.

그 중에서 칼보다 강한 붓으로조선의 얼을 지킨 정인보 선생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다.

어른으로서 솔직히 고백하자면 이런 좋은 책을 통해서 시간을 별도로 갖지 않는다면 위당 정인보 선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된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학창시절에 단편적으로 배웠던 민족사학자, 언론인, 한문학자, 양명학자 정도일 뿐이다.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조선 민족의 얼을 지키기 위해 행했던 많은 일들을 세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저자가 위당 정인보 선생의 일생에 대해서 칼보다는 강한 붓으로 민족의 혼과 얼을 지켜내어 민족정신을 지켜내어 나라의 근간을 지키는 것에 평생을 바쳤던 것에 대한 일생과 사상에 대해 자세하게 표현하고 더불어 이 시기에 역사적 상황들을 함께 익힐 수 있어 너무 좋은 공부시간이 되었다.

한국사에서의 중요한 사건인임시정부봉대 혁명에서 정인보가 부위원장으로 앞장섰단 사실, 총독부가 조선을 영구 지배할 목적으로 조선의 역사를 뿌리부터 왜곡하는 조선반도사를 편찬할 때 이에 맞서 정인보는 오천년간 조선의 얼을 집필하는 등의 활동을 한다.

이와 같이 정인보는칼보다 강한 붓으로써 평생 민족의 혼과 얼을 탐구하고 지켜내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처음으로 국학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하여 이 땅에 국학의 뿌리를 내렸으며, 민족의 정신과 뿌리를 다루는 국사, 국문학 등에 힘을 쏟았다.

이에 따라 새 나라의 건설에는 민족의 얼이 깃든 대학이 있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동지들과 국학대학을 설립하기도 했다.

정부 수립 이후에는 4대 국경일의 노랫말을 지어 그의 애국정신, 역사인식, 문장력을 듬뿍 담아낸다.

참으로 우리 조선의 진면모를 알 수 있도록 만들어 준 정인보 선생님께 감사와 깊은 존경을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