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차산업혁명 인사이트 - 기술혁명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통찰의 시선
임일 지음 / 더메이커 / 2016년 8월
평점 :
임 일 저의 『4차 산업혁명 인사이트』 를 읽고
'퇴직'
머릿속을 뒤흔드는 이 말을 당분간 계속해서 곱씹어야할 것 같다.
이제 모든 것을 뒤로 하고 집에서 편안하게 생활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도 누가 뭐라 간섭할 수 없으니까 스트레스나 불평불만은 적다.
그렇다고 모든 활동을 정지한 것이 아니고, 돌아가는 상황이나 변화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 함은 물론이고, 함께 어울려서 생활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다 준비해야 하기에 오히려 더욱 더 노력해야만 할 순간이다.
나름대로 노력을 행하지 않는다면 마치 집안에 갇혀있는 사람처럼 될 운명이 될 처지가 되고 만다.
그렇다면 더 무서운 세상이라 할 수 있다.
예전의 조용한 세상보다 앞으로의 세상은 오히려 더욱 더 노력해야만 급변하는 세상에 슬기롭게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바로 4차 산업혁명시대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신기술들인 즉 인공지능, IoT,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터, 빅데이터 등의 기술혁명들이 우리 생활과 비즈니스에 엄청나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기술들이 어떻게 현상을 바꿔가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지 못한다면 현재를 살고 있는, 더 나은 미래를 살아야 할 우리들에게는 더 어려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본질과 함께 통찰의 프레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통해서 확실한 프레임에 대한 본질과 개념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측과 확실한 자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신기술이 소개될 때마다 두려움과 환상 사이를 마냥 반복할 것인가 하는 것도 역시 각자 본인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역시 사회적인 추세를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변화무쌍한 세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자세이기 때문이다.
기술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에의 특징도 역시‘가상성’과 ‘물리성’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먼저 그 개념을 자세히 언급하면서 현재는 빠른 기술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가 가상성과 물리성이 점점 더 강력하게 결합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 두 특성인 가상성과 물리성을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어쨌든 이런 기회에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큰 흐름을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의 프레임을 이해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
전 세계의 주요 국가들의 화두가 되어 있는 4차 산업혁명에 우리 국가의 미래를 걸고서 ICT 신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방향과 기술, 초고속과 초융합, 초지능화의 시대변화에 대비, 우리 국민들에 대한 통합적인 정신, 기술 통합화 등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등으로 하나로 가는 데 중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그 근거를 마련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일독을 강력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