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세계적 경영 전략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
마틴 리브스.크누트 하네스.잔메자야 신하 지음, 문직섭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마틴 리브스 외2 저의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를 읽고
150여 개 기업 조사와 경영자의 인터뷰, 최근 60년간 산업 상황 분석 등을 통해서 세계적 경연전략 컨설팅사인 미국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전략연구소가 새롭게 제안하는 선택 프레임워크‘전략 팔레트’내용이다.
‘어떻게 가장 올바른 전략을 선택해서 실행할 것인가?’가 주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환경과 함께 디지털 기술 혁신과 세계화, 다른 변화의 동인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는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인 바로 효과적인 전략 수립과 실행 방식이다.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짚어주고, 여러 환경 조건에서 기업들이 다양한 전략 방식을 어떻게 적용해 나가는지 증명해주고 있다.
바로‘전략 팔레트’도구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또한 행동 과정에 사고를 결합시켜 정보를 활용하고, 선택한 전략 방식에 일치하는 형태로 혁신하고, 조직을 구성해 경영할 수 있어야 생존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의 변화가 그리 크지 않은 관리자가 정적인 지식과 기량을 바탕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은 과감하게 청산을 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략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전략이란 확실한 개념과 아울러 최상의 전략 수립 방식이다. 우선 경영 환경이다. 환경 변화 가능의 예측 가능성, 혼자의 힘 또는 다른 사람들의 협력에 의한 변형 가능성, 버텨낼 정도의 변형 가능성의 3가지 측면에 따라 5가지 측면의 환경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① 전통적 환경 ② 적응형 환경 ③ 예지적 환경 ④ 개척형 환경 ⑤ 재생이 필요한 혹독한 환경이다.
아울러 각 환경이 지닌 속성에 따라 수립 방법과 실행 방식이 달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책에는 이 5가지 전략 환경에 맞는 맞춤의 전략 수립 방식을 제안하면서 각 전략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역시 밝히고 있다.
나아가 전략 팔레트상에 있는 또 다른 색이 아니라 5가지 기본색을 서로 혼합해 사용하는 콜라주 기법인 ‘양손잡이 전략 수립 방식’을 제시한다.
CEO는 양손잡이 방식의 조직을 이끌고 전략 콜라주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능숙해야 한다.
물론 이 실용적인 적용법들에는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비롯해 정보관리와 혁신, 기업 문화, 조직 구성, 리더십에 끼치는 영향을 포함한다.
아울러 각 환경이 지닌 그리고 감히 변화무쌍한 환경으로 치닫고 있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전략 팔레트’의 활용과 함께 더 많은 가치 창출, 자신과 자신의 기업의 커리어제고를 통한 성공적인 인생의 최고의 모습으로 도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