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칼 - 두 가지 한국에 관한 정치적 상상력, 헬조선편 / 웰조선편
정욱식 지음 / 유리창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욱식 저의 말과 칼-두가지 한국에 관한 정치적 상상력을 읽고
내 자신 평소 책을 가까이 한다.

매일 매일 책을 대하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이다.

그런 내 자신에게 이 책을 매우 특별한 책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그런지 정말 관심을 갖고서 시작을 하여 끝까지 집중을 하여 읽은 책으로 기억이 될 것 같다.

여러 가지 면에서 특별하게 다가왔다.

우선은 보통 책과는 다르게 두 가지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다루어 책의 편집을 앞쪽과 뒤쪽에서 시작을 달리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더더욱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다가오게 하였다.

둘째는 우리 한반도 현재 시점에서의 미래를 상정하고서 현실과 상상력으로서 헬조선웰조선을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저자 나름대로의 의견이라고 하지만 공감하는 분야가 많아서 배우고 느끼는 내용이 아주 많아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

아울러 전반적으로 모든 국민들의 뜻을 반영한 상상력이라는 점이다.

책은 크게 절반으로 나누어서 앞쪽 페이지에서 시작하여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처럼 대결 국면으로 끌고 가면 한반도의 미래가 어떻게 되는지 밝혔고(헬조선편), 뒤쪽 페이지에서 시작하여서는 미국을 설득하고 중국을 설득하면서 대화 국면으로 끌고 가면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웰조선편)를 대화 형태로 하여 아주 소상하게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 해법은 국민 뜻에 달려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결론이다.

물론 미래의 일은 한 치도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정답이다.

사람이 바뀌고, 상황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상상은 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예측을 통해서 우리 한반도의 미래에 관해 고심을 한 저자에 관해 큰 박수를 보낸다.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

정말 어렵다.

분단으로 북한과 대립, 위로 중국과 러시아, 일본과 미국의 영향력. 여기에 핵문제 등. 이런 어려움의 대한민국의 미래에 관해서 정치적 상상력에 관한 글이기 때문에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대할 수 있어서 많은 공부가 되었다.

솔직히 고백하건데 지금까지 텔레비젼이나 신문 등의 매스컴에서의 정치 문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진정성 등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는 많은 것을 새롭게 느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아주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음을 고백해본다.

역시 한 국가의 운명은 국민의 손에 달려있다는 점이다.

국민이 주인이다.

국민의 활발한 참여 속에서 확실한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감시활동을 철저히 했으면 한다.

어쨌든 하루빨리 한반도의 평화적이 통일이 이루어져서 멋진 국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을 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