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이노베이션 -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공동혁신의 미래
이상문.임성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문, 임성배 저의 메타 이노베이션을 읽고

내 자신 올해 환갑이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들을 실제 몸으로 겪으면서 그 변화들을 실감하고 있다.

정말 상상할 수 없는 변화들이지만 현실로 받아들이면서 생활화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환갑이지만 젊은이들과 함께 당당하게 모든 면에서 같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옛날과 같이 집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젊을 때와 똑같이 생활하면서 할 일을 하고 있다.

또한 인생 후반의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준비하면서 시간 관리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도 말이다.

이런 내 자신의 모습이라면 자연스럽게 우리 시대의 모습도 확실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그에 맞게 나름대로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알파고 간의 대국에서 결국 알파고의 승리로 결말이 났을 때 컴퓨터를 통해 축적된 지식 사회 일변도에 대한 우리 인간이 가져야 할 자세에 관한 많은 언급이 있었다.

앞으로의 이 세상은 결국 우리 인간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컴퓨터를 통해서 축적된 지식사회 일변도로 나갈 것이 분명하다.

이 지식을 우리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웰빙을 제공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겠는가를 이 책이 제시하고 있다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는 혁신의 역사라 할 수 있다.

혁신과 가치 창출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지금 현재의 모습보다는 분명코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혁신보다는 혁신이란 말 그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방식을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적용하여 해당 기업과 이해당사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전과는 완전히 다른 것, 예전에는 기존의 변화의 가속도와 깊이, 폭이 우리가 기존에 경험했던 수준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상황이 된 지금이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공동혁신을 제안하고 있다.

, 폭넓은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서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나 방법들을 창조적인 방법으로 적용하여 고객을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나 경험을 주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고객, 공급업자, 구매업자, 정부, 협력업체, 지역사외, 시민 등을 아우르는 폭넓고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동혁신은 이제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앞으로는 메타 이노베이션을 통해 진부한 혁신을 극복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추세에 신속하게 발맞추면서도 가장 확실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기업과 당사자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들을 제시하고 있다.

진정으로 관련자 또는 일반 시민, 학생들도 읽어서 함께 참여하는 동반자로서 진정한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