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구감소 X 디자인 - 인구 절벽 시대의 진실과 해법
가케이 유스케 지음, 정태원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가케이 유스케 저의 『인구감소 X 디자인』 을 읽고
요즘 보면 결혼 연령이 자꾸 늦어지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그리고 아예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도 자꾸 늘어가는 것도 보고 있다.
제 2세인 아이를 낳는 경우도 자꾸 줄어드는 경향을 보고 있다.
결국은 인구가 자꾸 줄어드는 경향으로 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미래에 인구 모습이 어떻게 될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한 국가에 있어서 구성 3요소는 영토와 국민, 주권이다.
예전과 달리 영토와 주권은 독립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강압적으로 침략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이다.
국제연합이라는 세계평화기구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역시 가장 국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국민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국가에 있어서의 적정한 인구수와 함께 인구의 활용도일 것이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한 국가의 인구는 경제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이다.
모든 경제 활동이 결국은 인구수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해가 갈수록 세계의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러한 앞으로의 인구감소에 대한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물론 오늘 내일의 당장 일은 아니겠지만 지금부터 관심을 갖고 면밀하게 대책을 세워야만 한다는 필요성이 제시된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지만 바로 인근 국가인 일본에서 더 심각하다고 한다.
최근 일본이 겪고 있는 ‘잃어버린 20년’의 시작 시점에 진입했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본을 잇고 있는 한국도 일본에 이어 적극적으로 대비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일본이 과거의 저출산 대책의 수준을 뛰어 넘는 국가와 지자체가 총력으로 나서서 인구감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장기적으로 인구감소를 막을 수 있을 강력한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서 우리들도 진정으로 알아 두어야 할 필요한 내용들이다.
그래야만 우리도 적절하게 대책을 세울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구의 감소율’, ‘ 출산율의 저조율’, ‘저출산.고령화와 인구감소와의 관계’, ‘결혼하지 않는 이유’등등 16가지 의문에 관한 해답들은 ‘디자인’사고방식을 통해서 구체적인 대응책과 전망, 또는 실질적인 해답을 데이터를 통해 깊이 있게 다루면서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가장 확실한 미래전략은 인구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즉 디자인적 사고방식을 통해 인구감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각 지역이 문제 해결책에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미래를 예측하고 디자인하는 일본의 인구 전략 바이블”처럼 우리나라도 이제부터라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예지를 갖고 생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빠르게 변화해 나가는 미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