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말 이 나라 개똥스러워 - 총체적 갑질의 세계, 대한민국을 고발한다
김장기 지음 / 생각나눔(기획실크)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김장기 저의 『정말 이 나라 개똥스러워』 를 읽고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대한민국에 살아가고 있는 것만으로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내 뜻과 의지에 따라서 자유롭게 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얼마든지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상생하는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 가고 싶은 곳은 언제든지 시간을 내어서 자연환경과 함께 우리 문화유산 등을 보면서 삶의 활력을 보충하면서 새롭게 각오를 다지면서 출발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 자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이다.
이런 대한민국에서 살 수 있는 것만으로도 내 자신 행복하다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세상은 나 혼자만이 사는 세상이 아니라는 점이다.
가까이는 나의 가족과 이웃, 그리고 지역, 국가 전체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공동체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에 함께 노력해 나가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 사회규범들이 존재한다.
물론 강제성이 있는 법규범 이전에 도덕이나 예의범절 등도 있지만 사회가 복잡하고 변화하면서 잘 오는 갑질 논란의 원인과 함께 그 세계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솔직히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면 자신감을 갖고서 가장 확실한 자신만의 자세를 갖는데 아직 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대한민국 시민사회의 화두였고,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의 대상이기도 했던 ‘갑질’문제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인 것이다.
총체적인 갑질의 세계 대한민국에 대해서 각종 사례와 함께 그 원인의 분석, 앞으로의 바람직한 자세 등에 대해서 공부와 동시에 나름대로의 확실한 바람직한 자세를 갖도록 안내하고 있다 할 수 있다.
과감하게 갑질 사회의 종식을 위한 사회 실천 운동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행동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갑질은 그냥 놓아두면 악성 질병 같은 존재로서 나중에 끊기가 결코 쉽지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국회, 언론과 방송 자료, 인터넷 자료 등에서 발췌된 자료 등을 통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한다.
결코 쉽지 않는 주제에 대해서 비교적 저자만의 의도에 맞게 구성되었지만 꼭 우리에게 절대 필요한 모습이었기 때문에 너무나 좋은,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갑질 경고에 대한 자극을 받아들이면서 이를 확실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통해서 진정으로 대한민국의 주역으로서 당당한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어쨌든 주변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면서 갑질 문제를 가장 확실히 하는 최고의 시간으로 만들었으면 한다.
그리하여 진정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당당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시간을 만들었으면 한다.
일독을 강력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