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상호의 10대를 위한 진로 특강 - 꿈과 현실 속에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프로젝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김상호 지음 / 노란우산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김상호 저의 『10대를 위한 진로 특강』 을 읽고
인간에게 있어서 일정한 단계가 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단계가 바로 학창시절이 아닌가 한다.
물론 초, 중학교는 제외해놓고,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포함한 학창시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왜냐하면 학창시절의 자신의 모습과 시간 관리에 따라서 앞으로의 진로가 정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가장 중요한 학창시절에 가장 확고한 진로에 대한 준비와 공부를 확실히 해놓을 필요가 있다.
일상적으로 보면 대개가 진로나 직업을 결정할 때는 사전에 미리 준비보다는 시간이 닥쳐갖고 급하게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때는 이미 후회해도 다시 돌릴 수 없는 관계로 굉장히 어려움을 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미리부터 여유를 가지고서 청소년기인 10대에 가장 확실한 진로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갖추고서 하나하나 실천을 통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최고 모습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바로 이러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무려 20년 공안 진로와 직업을 연구해온 저자의 책이다.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 적성을 진로로 만드는 방법, 진로를 위한 진학 방법, 실패하지 않는 진로 선택 방법 등 꼭 필요한 그래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꿈과 현실 속에서 진정한 나 자신을 찾아갈 수 있도록 제시하는 프로젝트라 생각하면서 직업 목표가 아닌 인생 목표를 세워서 정진할 수 있는 마인드와 함께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면 이 세상 최고 모습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처방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듣는 내용이기 때문에 더더욱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까지 주장하고 싶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받아들이려는 당사자의 마음이라 생각한다.
자신이 결국 자신의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의 모습은 삶의 선택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확실하면서도 필요한 선택이 10대 때라고 한다면 우리는 명심할 필요가 있다. 나중 절대 후회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후회를 해보았자 절대 앞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면서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가장 바람직한 진로를 찾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을 가져본다.
내 자신 오래 동안 중학교에서 학생들하고 함께 생활해왔다.
솔직히 이런 점을 많이 강조하지만 실질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생들을 그리 많지 않음을 실감하였다.
이 좋은 확실한 방안들을 통해서 자신만의 확실한 인생 목표를 세우고 진력을 다하여서 반드시 이루어내서 진정한 자아를 찾아내는 이 세상 최고 멋진 인물로서 사회적 역할을 다 해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