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2월
평점 :
임성미 저의 『초등 인문 독서의 기적』을 읽고
오늘도 도서관을 다녀왔다.
도서관을 꽉 채운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부분 시험을 대비한 사람들임을 직접 확인하였다.
우리 어린아이를 둔 학부모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들을 가져보지만 그러지 못한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활동부분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독서 참여 활동에도 많은 학부모들이 보였으면 한다.
이제 입학을 하였고, 학교가 개학을 하였다.
학교에서도 나름대로 각종 프로그램을 내걸고 활동을 독려하리라고 본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면 한다. 특히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를 많이 신설하고, 함께 활동했으면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아주 특별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책제목처럼 ‘기적’이라 할 수 있다. 진정으로 기적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내 자신도 얼마 전까지 학교에서 근무하였다.
학교에 있을 때는 학생들과 함께 독서동아리 활동을 한 적이 있었다.
자발적으로 독서활동에 임하는 학생들이 아주 적은 것을 체험으로 알고 있다.
교사나 학부모가 함께 나서지 않으면 학교 공부에 밀려서 참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독서교육 전문가 저자가 인문독서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아주 명쾌하게 밝히고 있다. 진정으로 소중한 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있어서 인문독서가 어떻게 변화를 시키며, 독서 습관을 어떻게 들이며. 독서 방법 등 거의 모든 것에 대한 내용을 아주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시 전문가다운 안내이기 때문에 고개가 저절로 수그러들게 만든다.
부모와 함께 보면서 같이 호흡을 맞출 수 있다면 최고의 시간이 되리라 확신해본다.
초등학교 때의 바른 독서 습관이 그대로 중등에 이어지고, 이 습관이 고등과 대학, 성인으로 이어져서 평생으로 간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문독서의 특별한 책읽기 방법 등을 좋은 독서 습관이 되도록 하는 부모의 독서 코칭법 등을 익히는 최고의 시간으로 만들었으면 한다.
아울러 책 부록에 제시하고 있는 초등 저학년, 고학년 인문독서 추천도서 150권도 별도로 확보하여서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구입 또는 가까운 지역도서관이나 학교 도서관 등을 통해서 한권, 한권 읽어나가도록 체크 해 나가도록 하는 것도 했으면 한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인성과 통찰력, 학습력을 확실하게 기르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인문독서를 시작하라는 말이 있듯이 인문독서를 위한 가장 확실한 모든 코칭의 비법을 익히는 가장 확실한 시간을 만들었으면 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이 책은 특별한 선물이 되리라 확신하면서 꼭 도전할 것을 주문해본다.
모든 학부모 아니 특히 초등학생 학부모께 강력하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