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 [체험판]
푸페이룽 지음, 정세경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6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푸페이롱 저의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을 읽고

논어4대 성인 중의 한 분인 공자와 그 제자들과의 문답형식과 공자가 했던 말을 제자가 엮은 책으로 오늘날까지 가장 널리 읽혀지고 있는 고전이라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해서 한 사람이 완전히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그 한 사람의 사상을 조목조목 따져가면서 하나한 실천해 나가면서 다져놓은 원리들은 심오한 진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후대들인 우리들은 두말할 것 없이 그 진리들을 받아들여서 행동으로 옮긴다 해도 절대 앞장 서 나가리라 확신해본다.

참으로 쉽지 않은 현세대 상황이다.

이런 불안한 시대에서 우리가 나아갈 자세는 단 하나이다.

결국 내 자신만의 단단한 삶의 자세이다.

내 자신만의 단단한 삶의 자세이다.

그 삶의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 자신이 당당한 내 삶의 주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마인드를 갖추어야만 하는데 기본적인 저력을 갖추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다. 바로 그렇게 가는데 있어서 정신적인 마인드를 이 책이 제시하고 있다는데 이 책이 주는 매력이 있다는 점이다. 공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서 공자의 열 제자들이 펼치는 살아있는 사상과 가르침의 전개들이 하나하나 우리들의 곁으로 다가오게 만든다. 공자와 제자들이 나눈 대화를 통해서 스승의 말씀을 자신의 삶으로 끌어들여서 새로운 삶으로 끌어들여 자신만의 새로운 삶으로 받아들여 출발하는 그 멋진 모습에서 우리는 분명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다. 배움의 기쁨이다. 얻는 즐거움이다. 이런 기회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살아가는 맛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이런 자세로 살아가야만 한다. 언제든지 자신의 삶보다 더 좋은 삶의 모습이 있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다면 더 나은 삶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편일률적이지 않고 제자 나름대로에 맞는 교육과 말을 통해서 변화시켜 나가는 방법과 함께 이런 과정에서 어떻게 어려움들과 고민들을 해결해 나가고, 지혜로움을 찾으려고 했던지 알아냄으로써 현세의 그 어떤 어려움도 얼마든지 극복해낼 수 있는 지혜를 얻어낼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오늘날의 살고 있는 현대인의 삶은 정말 정신이 없을 정도로 바쁘고, 분주하다. 입시 경쟁, 업무 경쟁, 삶의 혼탁, 주변 불안 등에서 자신만의 확고한 중심을 갖고 사는데 있어서도 이 책과 같은 앞서 간 선인들의 지혜로운 결단과 대화에 따른 결론 등에 따라서 생활해 나간다면 훨씬 더 원만하게 이루어지리라 확신한다. 바로 이렇게 앞서 나아가는데 이 책은 분명코 많은 지혜와 함께 비법을 제공하고 있다는 내 나름대로 확신이다. 따라서 이 책의 일독을 강력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