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리랑 청소년판 1 - 제1부 아, 한반도
조정래 지음, 조호상 엮음, 백남원 그림 / 해냄 / 2015년 6월
평점 :
『조정래 대하소설 아리랑 청소년판1』을 읽고
참으로 우리나라의 역사는 반만년을 이어오고 있는 가장 소중한 국가임에 틀림이 없다.
세계에는 수많은 국가들이 있고, 나름대로 역사를 간직하고 있겠지만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일본에 의한 식민지 수탈 과정과 함께 식민지가 되어서 인간 이하의 모습까지도 감수해야만 했던 사실들을 잊고 있지 않은지 제대로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역사를 공부하고 역사와 관련한 좋은 책을 만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진정한 국민으로 가는 소중한 체험의 시간이라 할 수 있다.
이 책도 마찬가지이다.
조정래의 대하소설로서 무려 400만부 이상 판매되면서 독자와 국민들의 관심과 사랑을 듬뿍 받아온 명작인데 아무래도 청소년층이 대하기는 조금 벅찬 면도 없지가 않았다.
따라서 이번에 "청소년판"으로 편집이 되어져서 작가와 명작을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인연이 된 것이다.
이런 좋은 기회에 우리 역사에서 가장 치욕스러웠던 일제강점기의 식민지 수탈 시대를 살아야만 했던 그렇다고 당하기만 한 시간보다는 당당하게 우리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던 많은 앞서간 애국자들을 만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차피 우리 역사는 우리가 알아야만 한다.
모든 공직 시험을 포함하여서 주요 시험에도 "한국사" 시험이 있고, "한국사능력시험 자격"을 휴대하면 여러 유리한 조건이 주어진다.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반드시 우리 역사에 대한 확실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만 한다.
물론 기본 교과서나 참고서도 중요하지만 이런 관련 대하소설을 통해서라면 일석이조나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리라 확신한다.
우리 역사를 기억하면서 다시 한 번 관심을 갖도록 그래서 더욱 더 우리 역사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반드시 만들어 주리라 확신한다.
그래서 더더욱 일독을 강력히 권한다.
이 책이 완간된 1995년 이후 20년만인 2015년 올해가 광복 70주년을 맞는 해이기도 하다.
이런 의미 있는 시간에 자신 우리 역사에 대한 확실한 계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을 이런 좋은 책을 통해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본다.
이번 청소년판은 조정래 작가의 명작을 청소년 소설 작가인 조호상이 3년에 걸쳐 개작한 내용과 백남원 화가의 관련 그림이 시원하게 그려져 있어 우리 청소년들이 아주 쉽게 대할 수 있는 작품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정말 부담이 없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우리의 역사 특히, 일제에 의해서 우리 조선이 빼앗기는 과정과 함께 국가강탈 이후 일제 치하 오랜 기간 동안 핍박을 받아야 하는 모든 내용들을 시원스럽게 밝히고 있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끔 재탄생된 소중한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청소년들이 꼭 이 책을 통해서 확실한 역사관과 함께 자신만의 소중한 역사를 만들어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