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 -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너, 나, 우리의 16가지 고민
송가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를 읽고

내 자신 심리학과 철학을 전공한 사람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고개가 숙여진다.

그 만큼 우리 인간으로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정신적인 모습에 신경을 쓰고서 강력한 계기와 함께 자신감을 갖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모습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진지하게 점검하면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계기가 된다면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학과 군대 등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세대인 20대에 가장 많은 고민과 중요한 결단을 행해야 할 시점에서의 자신만의 확실한 판단을 통한 자신만만한 도전의 모습은 이 세상 최고의 모습이라 확신을 하고 있다.

물론 내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면서 많은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절실하게 느끼고 있는 현실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많이 강조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모습들은 아쉬움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어쨌든 자신의 진면모를 확실하게 점검해보면서 소중한 꿈을 향해 열심히 갈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책은 아주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또한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너무 마음으로 다가왔다.

학생 시절에 여러 고민들과 이 고민들에 관련한 여러 내용을 적어두었던 노트를 전혀 생각하지 않았을 때에 발견한 것을 계기로 저자 자신의 모습과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을 후배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더더욱 마음으로 당기고, 읽고 싶어진다.

20대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자신만의 확실한 모습을 찾고서 미래의 소중한 꿈과 연결시켜 가기 위해 안아야 할 사항에 관한 모습들을 이 책을 통해서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었으면 한다.

20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상과 행동에 대해서 16가지로 나누어 고찰하고 있다.

우리나라 20대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고민들을 선정하여서 고찰하고 있다. 특히 저자 자신의 원에 의해서 전공한 심리학과 철학 등 인문학적인 고찰을 통해서 펼치고 있다. 대학에 입학하고서 공부와 함께 펼쳐지는 생활상의 모습들은 결코 쉽지가 않다.

물론 가정의 빈부에 의해서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하지만 많은 20대들은 나름대로 고민하고, 힘이 들지만 애쓰는 모습들이 눈에 선하다.

대입, 학점, 토익, 취업, 연애, 결혼 등등에서 20대의 역할들은 뭐라 할 수 없을 만큼의 큰 고민이다.

바로 이런 20대의 모습들을 확실하게 확인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서 진지한 대화와 토론 등을 통해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목표를 정하고서 20대 다운 기백과 용기를 갖고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20대의 자신만의 최고 멋진 시간 도전을 행하고서, 멋진 결실을 얻어내어, 소중한 꿈을 이뤄 나가는 최고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따라서 20대들은 이 책을 읽고서 자신만을 확실히 찾고서 힘차게 도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