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읽는 기술, HIT - 역사, 이슈, 트렌드 경제공부는 경제저축이다 3
고영성 지음 / 스마트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경제를 읽는 기술 HIT』를 읽고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지식들이 다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물론 전공자들은 나름대로 해박한 지식을 갖추어야 되겠지만 우리 같은 일반적인 사람들은 보통의 상식적인 지식은 갖고 있어야 그래도 무시를 당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이다. 그런데 여러 분야에서도 경제 분야는 결코 만만치가 않은 것이다. 내용 자체가 결코 간단치가 않기 때문이다. 각종 매스컴을 통해서 쏟아지는 내용들을 보면 정말 많은 통계적 수치와 각종 그래프는 물론이고 세계적인 글로벌 경제의 모습과 아주 밀접한 네트워크가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 빠르게 영향력을 파급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우리나라 경제만을 알아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우리들이 필요한 경제를 읽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착안하여서 우리 독자들에게 경제를 읽는 기술을 정말 유려한 필치를 통해서 환기 시키고 있다. 먼저 OLD HIT- Hacking 분석, Intelligence 정보, Theory 이론 – 이라는 세 가지 주제에 대해 놀라운 분석들을 내놓고 있다. 많은 것을 실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독자들에게 어떤 부분이 정말 현재의 금융위기를 보거나, 유럽의 재정위기를 겪으면서 느끼게 되는 것이, 현실과 동떨어진 것임을 예기하고 있는데, 정말 골드만삭스의 인적네트워크와 유가와 동조된 골드만삭스의 모습, 그리고 맨큐 경제학에 대한 저자의 신랄한 분석은 읽으면서 때로는 놀라움과, 때로는 통쾌함을 느끼게 해 주었다. 다음은 NEW HIT 로 “History 역사, Issue 이슈 & Trend 트렌드”라는 새로우면서도 다소 모호한 단어들을 경제학이라는 부분에서 언급하고 있다. 경제학을 학문으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역사나 사건으로 공부하고 이해하면서, 지난 역사 속에서의 교훈을 오늘날에 생각해 보고, 지금의 트렌드는 어떠한 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자는 내용이 마음에 정말 와 닿았다. 정말 우리의 확실한 신념과 활동 동력은 확고한 역사의식에서 나온다고 볼 때 경제의 역사를 통해서 경제를 이해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은 정말 옳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기존의 경제학 관련 책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시각에서 출발하면서도 우리 독자들에게는 실질적으로 경제의 피부감을 느낄 수 있는 많은 지혜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들이 앞으로 전개될 경제적 위기에 대해서도 가장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과 함께 진지하게 경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곁에 두고서 여러 번 정독할 필요가 있다 생각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