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신 스티브 잡스 - 세상을 일곱 번 바꾼 위대한 기획
김정남 지음 / e비즈북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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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 신 스티브 잡스』를 읽고

일반적으로 어떤 기업이든지 기관이든지 가장 우선적으로 우대하는 것은 바로 기획력 즉, 창조적인 기획이다. 하나의 창조적 기획이 그 기업의 흥망을 결정지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기획을 할 수 있는 인재를 갖기 위한 기업들의 치열한 투자와 함께 스카우트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뛰어난 기획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명의 뛰어난 기획력을 갖춘 인재만 있어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크다는 점이다. 스티브 잡스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세상을 한 번 변화시키기도 결코 쉽지 않은데 무려 일곱 번이나 세상을 변화시켰다는 저자의 주장을 보고 고개가 끄떡여졌다. 애플 ∏컴퓨터로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매킨토시의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로 운영체제 시장에 혁명을, 매킨토시와 레이저라이터를 결합해 전자 출판의 시대를, 아이팟과 아아튠즈로 음악 산업을 획기적으로 변화를, 아이폰으로는 휴대폰 시장의 변화를, 아이패드로 세상의 변화를, 픽사로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의 신기원을 이루어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할리우드, 음악, 소매사업, 휴대폰 등 다섯 가지 산업을 일으켜 세웠는데 모두 다 뛰어난 기획력과 창조적인 측면에서 두드러진 영향력을 발휘한 것이다. 그래서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기획력을 크게 아이디어 발상법, 인재 술, 개발 능력, 화술, 협상력, 마케팅 능력, 삶에 대한 통찰력 등으로 나뉘어 집중 분석하고 있다. 바로 이와 같이 혜안을 지니고 앞서가는 스티브 잡스의 모습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혀, 행동으로 옮겨갈 수 있다면 우리도 머지않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는 위대한 기획을 바탕으로 한 신제품의 발명도 멀지 않았으리라 확신해본다. 바야흐로 세계는 모두가 하나의 마을이고 하나의 시장 체제로 되었다. 치열한 경쟁을 치루어야 하는 무한경쟁의 시대이기도 하다. 결국 다른 기업보다 시대를 앞선 획기적인 제품, 질 좋은 제품으로 승부를 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같이 많은 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바로 인적자원을 이용한 기술력 개발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도 이 책은 우리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꼭 기획력이 필요한 사람 말고도 모든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많은 교훈적인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런 좋은 스티브 잡스의 삶의 모습과 기획력, 협상력, 마케팅, 발상력 등을 생활화하면서 끈기를 갖고 집중 노력해 나간다면 스티브 잡스 못지않은 훌륭한 인물들이 많이 탄생하리라는 기대를 해본다. 세계를 앞서가는 큰 도전의 기획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인물과 업적들의 좋은 결과가 많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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