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이해 편 EBS 지식채널 건강 1
지식채널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몸의 이해」를 읽고

우리가 생활하면서 ‘건강’ 만큼 중요한 재산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은 역시 건강할 때는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몸에 이상이 오기 시작하거나 이상이 왔다고 판단이 들 때에는 최고로 건강을 챙기지만 이미 늦어버린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내 경우에도 벌써 오십 대 중반이 되었다. 예전 젊었을 때부터 몇 년 전까지는 그 누구보다도 건강에는 자신이 있다고 큰 소리 치던 시절이 있었다. 가리는 음식은 하나도 없었고, 사람들이 먹는 것이라면 모든 것을 먹을 수 있었고, 소화력이 좋아서 그것도 양이 넘치도록 먹어도 전혀 문제가 없었던 시절이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신장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었다. 2년 마다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공무원 건강 검진에서 항상 비만과 과체중으로 판정이 나오게 되었고, 몇 년 전에는 혈당 치수가 높게 나타나면서 비상이 걸리게 된 것이다. 아무래도 나이도 있고 해서 이때부터 조금씩 건강에 신경을 쓴다고 해왔지만 이미 굳어버린 습관들을 쉽게 고칠 수 없었다. 그러나 발등에 떨어진 불이었으니 이때부터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으로 체중을 조절하기 시작하였다. 쉽지 않은 내 자신과의 싸움이었지만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효과도 보기 시작하였다. 정말 먹는 것을 눈앞에 두고 참아낸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우선 내 건강하고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런 여러 노력들이 많은 결실을 거두어 체중이 많이 조절되어서 작년에 건강검진에 25년 만에 처음으로 정상 판정을 받는 기쁨을 누리게 된 것이다. 역시 도전하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 계기도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느낀 것은 역시 내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바로 내 몸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 몸에 대해서 형식적으로는 잘 안다고 하지만 조금 깊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다.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하여 이 책은 우리 몸을 둘러 싼 놀라운 진실을 소개하여 배울 수 있고, 특히 내가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핵심 정보 90가지를 담아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 바로바로

이해가 쉽게 되는 장점을 갖고 있어 매우 유익하였다.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그 동안 잘못되어 왔던 것들을 과감히 제거하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도 이 책의 효용은 매우 크다 할 것이다. 이 책 독서를 통한 실제 행동 실천으로 모두가 다 건강한 신체를 바탕으로 건전한 사고와 정신력으로 최고의 창의력과 멋진 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에너지를 축적해나갈 수 있는 되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오늘도 나에게 주어진 책무를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역시 건강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고 할 때에 우리의 건강 관리 노력은 필수적이라 생각하여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