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출판기획 시리즈 2
강주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기획에는 국경도 없다」를 읽고

우리는 살아가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문자로 만들어진 책들이다. 이 책들을 통해서 비로소 우리는 사람다운 지혜와 함께 이 사회에 필요한 진정한 사람으로 행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 상황 하에서 우리 독자들에게 과연 필요한 책만이 나오는지는 생각해 볼일이다. 그 중에는 오직 이익만을 위한 출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책들 중에서 그 선택권은 오직 우리들 독자층에 있다 할 것이다. 이왕이면 좋은 책들을 선택하여서 결국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을 얻거나 미래를 향한 꿈을 성취하는데 이용하여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책을 선택하는데 바로 따라야 하는 것이 책이 갖고 있는 좋은 기획력인 것이다. 똑같은 부류의 책이라 할지라도 그 기획 여하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다른 의미의 책들이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일을 추진하는 데에는 이런 기획력이 중요한 포인트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 편의 책 출판에 있어서는 더더욱 그런 것 같다. 가장 먼저 독자 수요층을 생각해야 한다. 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것을 동원한 시장 조사를 통해서라도 정말 필요한 책인지를 따져서 선택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내용을 어떤 식으로 전달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수많은 전달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을 충분히 연구하여야 한다. 그리고 책의 표지에서부터 목차, 서, 후기 등 모든 것을 특화시켜야 한다. 내 자신도 가끔 서점에 가보지만 그 수많은 책 중에서도 눈에 탁 뛰는 책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역시 다른 많은 책들과는 차별화된 책들이다. 왠지 마음에 와 닿기 때문에 구입도 고려해볼 수 있는 것이다. 어쨌든 정성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세계는 국경이 없어진 지 오래 되었다. 인터넷 등으로 그냥 해외의 출판 동정 등이 안방에서 그냥 알 수 있고, 구입도 자유롭게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특히 노력해야 할 것은 이제 국내의 좁은 울타리에서 벗어나 세계를 겨냥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 일류 출판물을 만드는 출판사들의 노하우들을 배워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저자가 만든 이 책은 시의 적절한 출판이었다고 생각한다. 의외로 작지만 강한 출판사들의 면모를 보면서 우리도 상업성을 떠난 진정한 출판인으로서의 정도와 공익을 우선하는 멋진 자세를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내 이름으로 책 한 권이라도 꾸며볼 꿈을 갖고 있는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서 이번 독서 시간은 큰 의미를 갖는 멋진 시간이었다. 정말 우리 독자들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 필요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기를 진정으로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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