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 - 초등학교 발표력이 평생을 좌우한다
장진주 지음, 송진욱 그림 / 국일아이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을 읽고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될 수 있으면 학생들 앞에서 발표를 시키고, 질문을 많이 하도록 독려하지만 학생들이 매우 수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실이다. 간혹 초등학교에 가서 연구수업에 참관할 때면 초등학교 학생들의 활달한 발표와 질문 모습에 참으로 좋은 인상을 받곤 하였는데 중학교에 진학 하고부터 그런 활달한 모습에 어디로 가버렸는지 너무 조용한 것이다. 역시 교과목으로 분류되거나 담임과 교과 선생님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래도 알 수 없는 이유 중의 하나다. 우리가 평생을 생활해 나가는데 있어서 대화와 말과 발표는 필수적인 행위인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말을 잘 하지 못한다면 결국은 자기만 많은 마이너스를 안고 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러한 말을 잘 하는 것은 처음부터 타고난 것은 절대 아닌 것이고,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각오와 신념과 행동 및 실천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바로 끊임없는 말하기 훈련과 연습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런 과정을 잘 겪어낸 사람은 얼마든지 말을 잘 할 수 있는 확실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주로 초등학교에 있어서 발표력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실제 아나운서, 기상 캐스터, MC, DJ 등 방송계와 연극배우 등으로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집필하고 있어 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친근감과 함께 희망을 갖게 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교실을 뒤흔들 수 있는 발표의 달인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도전하는 멋진 우리 학생들과 어른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저자가 머리말에 써놓은 다이아몬드와 흑연의 구성 물질로는 탄소가 쓰인다고 한다. 그런데 다이아몬드는 변하지 않는 가장 아름다운 보석으로 인정받아 보석 상자 속으로 들어가 대접을 받고, 흑연은 까만 속성을 지닌 채 연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것은 각자 마음속에 들어있는 전혀 다른 두 가지 마음들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큰 결과가 된다는 것이다. 흑연도 오랜 시간 열과 압력을 받아서 자신을 변화시키면 아름다운 광채를 지닌 다이아몬드가 되듯이 내 마음 속에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으로 실천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천지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내 자신도 학창시절에 수줍음이 커서 제대로 말도 못한 채 부끄러워했던 순간들을 회상하면서 우리 학생들에게 나의 못했던 점들을 이야기하면서 강조하지만 학생들이 잘 따라주지 않을 때는 약간 아쉬운 면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꿈을 갖고 힘차게 출발할 수 있는 학창시절이 있기에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하고, 발표할 수 있는 용기를 가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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