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도 계속 가라
조셉 M.마셜 지음, 유향란 옮김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래도 계속 가라』를 읽고
나이 오십 중반을 살아올 때까지 여러 번 고비가 있었다. 아버님의 사업 실패로 인하여 학업 중단 위기가 있었는가 하면, 직장에 들어가서는 그만 두느냐 하는 고민을 하였고, 친척 형님 1억 보증을 서는 바람에 모든 것을 날리고 죽음까지도 생각하였고, 귀하게 얻은 아들이 결국 심장병으로 판명되어 6개월이나 입원하여 수술하였는데 사망하는 등의 어려움은 내 자신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내 의지와는 관계가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많은 경우가 내 자신이 저지를 실수나 잘못이었다. 그렇지만 아내나 가족들, 친구들이나 친지들, 많은 제자들의 격려 속에서 그래도 그런 어려운 고비들을 잘 넘어오면서 지금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가만히 돌이켜 보건데 아직도 내 자신 내 의지가 부족하다는 점을 느껴본다. 그 의지는 결국 용기와 함께 도전 정신이 부족하여 내 목표에 이르지 못하게 함을 느껴본다. 이러한 나의 연약함을 타파할 수 있는 좋은,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내 자신만이 가진 장점들을 최대한 살려 나가는 일일 것이다. 남이 갖고 있지 않은 나만의 장점을 찾아내서 말이다.
그런데 솔직히 그러한 내용들을 잘 알지 못하였고, 또한 최대한 활용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자책을 해본다. 그리고 조용히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온 시간들을 살펴보면 여러 환경적인 여건과 함께 너무 급하게 달려온 시간들이었다. 조금쯤은 진지하게 나만의 인생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텐 데, 그렇게 해오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내 자신이 갖고 있는 많은 단점과 어려움들을 극복하는 데 있어, 이 책을 읽고서 많은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특히 멋지고 즐겁게 나의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가 있었다. 지혜의 부족이었던 라코타 인디언들에게 배우는 삶의 방식과 지혜들은 하나 같이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놓칠 수 없는 교훈이기 때문이다. 그 중 특히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인간의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은 제목의 경구처럼 “그래도 계속 가라(Keep Going!)"인 것이다.
‘삶은 출발선의 힘찬 도약도 중요하지만 결승점에 이르는 끈기와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이다‘라는 교훈을 거울삼으려고 한다.
결단과 최고의 선택을 통한 끈기와 인내와 노력을 통한 나머지 인생을 더욱 더 멋지게 만들어 보아야겠다는 다짐도 갖게 되었다. 앞으로 남은 내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멋진 교훈들을 제시해 준 저자와 출판사에 감사의 말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