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우습게보고 의연하게 대처하기
하병무 지음 / 밝은세상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하병무 저의 『논술 우습게보고 의연하게 대처하기』를 읽고

우리 집 둘째 딸이 고 3으로서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 일단 수시 모집 대학에 원서를 몇 군데 냈다. 모두 다 서울에 있는 대학이어서 비율도 높았을  더러 경쟁률이 장난이 아니었다. 그리고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축의 하나는 또 논술 시험이었다. 어떻게 응시하기는 하였지만 결국은 불합격하게 되었고, 지방에 있는 국립대학 경영대학에 수시2학기 모집에 최종적으로 합격을 하였다. 내 개인적인 생각에는 조금 늦게 시작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생각을 한다. 또 셋째 딸이 고등학교에 진학을 한다. 이런 것을 교훈 삼아서 막내인 셋째 딸에게는 고등학교 들어가서부터 차분하게 논술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해나갈 생각이다. 서점에는 논술에 대비한 수천 가지 종류의 책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우선 어렵게 생각하는 그 자체에서 논술이 쉽게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거기에다가 최근에는 여러 과목을 관통하는 통합교과 논술이라는 측면에서 더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견 소설가인 저자가 자기의 조카를 위한 논술 책을 하나 내기로 하여 연구하고 공부한 결과 만들어 낸 책이라서 그런지 우선 접근하기 쉽다는 것이다. 우선 제목부터가 ‘논술 우습게보고 의연하게 대처하기’이다. 논술에 대해 겁먹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대하면 별 것 아니다 라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그렇게 될라 면 역시 나름대로의 많은 준비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전제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가 지적한대로 논술은 정말 무제한이라 할 수 있다. 출제될 수 있는 내용의 범위가 무제한이기 때문에 그 어떤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들이 어려운 문제 내기 경쟁을 하듯이 갈수록 새로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가 나온다는 것이다. 문제의 유형 패턴은 비슷한 것이 많아 도구화되어 있고, 채점자를 위해서 바치는 글을 최선을 다해서 쓰면 되는 것이다. 논술 시험이란 오직 한 번으로 승부가 나는 , 한번으로 끝나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서 논술은 멀리서 바라보면서 파악하고, 채점자의 허점과 우리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를 간파하고, 오직 주어진 시간과 분량에 맞추어 열심히 작성하면 되는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논술 수석 여학생의 비결을 소개하고 있는데 매우 인상적이고 우리가 반드시 명심했으면 하는 의미에서 적어본다. “지식을 뽐내지 않는 글을 쓰려고 노력했다. 자신감을 갖고 쉽게 쓰면서도 남들이 안 쓰는 것, 식상하지 않은 것을 쓰려고 했다.”와 “아무리 짧은 글이라도 반드시 완성시킨 다음, 과연 내 생각이었는지 읽고 또 읽어 봤다.”였다. 우리가  논술을 준비하면서 명심해야 할 명언인 것 같다. 내 자신도 논술 연수나 공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부하고자 다짐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