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강성률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7월
평점 :
강성률 저의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를 읽고
중국 상고 시대의 신화부터 양명학까지, 인도 고대 철학부터 불교 철학의 융성까지, 한국 홍익인간의 이념부터 현대 철학의 흐름까지를 모두 담았다.
즉, 중국과 인도, 한국 동양 철학의 모든 것을 이 한 권에 다 담아내었다고 보면 된다.
정말 저자의 대단한 업적이고 대단한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이 책에는 수백 권의 책자 내용이 다 담겨 있는 종합백과 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과 인도, 한국의 철학사를 통째로 배우는 철학 교과서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그러니 그 얼마나 공부하기 좋은 기회이겠는가?
그것도 공부하기 좋게끔 풍부한 주석과 다양한 그림으로 보는 재미, 읽는 재미를 더했으니 동양의 주요 철학가의 일상적 삶은 물론 그들이 한평생 연구해 온 핵심 사상들을 살피면서 동양 철학의 전반적 흐름을 짚을 수 있도록 매끄러운 설명이 함께한다.
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이야기를 현장감 있게 묘사했으며, 이러한 연장 선상에서 꽤 많은 삽화와 에피소드를 함께 다뤄 독자들이 좀 더 친근하게 책을 읽어나갈 수 있어 참으로 흥미있게 접근할 수 있어 매우 좋다!
중국 상고 시대의 신화부터 현대 철학의 흐름까지 동양의 철학사가 어떻게 변천해왔는 지를 한눈에 보여준다. 보통 동양 철학이라고 하면 동양에서 발생하여 발전한 철학을 말하는데, 이때 흔히 아는 중국뿐 아니라 인도와 한국의 철학까지 모두 아울러야 한다.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30년 넘게 철학을 강의해 온 저자는 동양 철학이 가장 꽃핀 곳이 중국임을 강조하면서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중국의 철학사를 상고 시대의 신화부터 시대의 흐름을 따라 설명해나간다.
한편 인도의 고대 철학부터 유물론과 자이나교, 힌두교의 출현과 불교의 진리를 살펴보고, 한국의 철학에 들어와서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제시한 단군신화의 의미는 물론 삼국의 건국 신화, 고려의 철학과 사상, 조선의 위대한 사상가들, 일제강점기와 현대 철학의 흐름을 정리했다.
인생 2막을 생활하고 있는 나로서는 얼마 전에 평생대학인문학강의에 나가서 동양학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 불교와 노자 장자 관련 강의를 들으면서 인생 후반부를 위한 바람직한 시간관리에 대해 배운 적이 있었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은 막연하고 아주 자그마한 동양철학 지식을 가지고 있던 나 자신을 더욱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된 것이다.
바로 이런 나 자신의 각오를 다지게 한 계기를 해주게 한 책이 바로 이 책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였던 것이다.
이 책에는 동양의 주요 철학가의 삶은 물론 그들이 한평생 연구해 온 핵심 사상들을 살피면서 동양 철학의 전반적 흐름을 짚을 수 있도록 매끄러운 설명이 함께한다.
지금까지 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동양철학에 관한 이야기를 아주 현장감 있게 묘사했으며,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꽤 많은 삽화와 에피소드를 함께 다뤄 독자들이 좀 더 친근하게 책을 읽어나갈 수 있어 너무너무 좋았다.
책 제목에 ‘청소년을 위한’동양철학사지만, 비단 청소년만을 위한 책은 아니라는 점이다.
대학생, 일반 독자까지 교양인으로서 두루 갖춰야 할 철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동양 철학의 본류에 해당하는 중국 철학은 물론, 인도 철학과 한국 철학까지 ‘동양의 철학’에 대한 전체적 조망을 한눈에 할 수 있도록 알차게 엮어놓았다는 점을 알았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