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시한 저의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를 읽고

공부하면서, 업무를 추진하면서, 생활 속에서 질문(?)의 중요성은 달리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자세이기 때문이다.

나는 지금은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지만 인생 1막에서는 중학교에서 사회과 교사로서 우리 학생들과 30여 년을 함께 생활해왔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물론 교사의 지도 방법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결국 학생들의 참여도인 것이다.

학생들의 참여속에서 그저 주어진 시간에 참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활발하게 질문과 토론을 통한 수업 전개이다.

특히나 어렵게 용기를 내어 질문을 통해 얻어낸 결과는 절대 잊을 수가 없는 자신만의 실력으로 굳힐 수 있는 최고의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목걸이 가슴 표지판에 크게 물음표‘?’ ‘왜일까?’와 질문을 통해 얻어진 대답을 통해 얻은 기쁨을 표시하는 느낌표‘!’ ‘아하, 그렇구나!’를 매달고 학교에서 생활했었다.

그만큼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나 자신이 직접 보여주기 위해 행했던 시범이었다.

솔직히 질문이 쉽지가 않다.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공부를 하면서 준비를 해야 하고, 용기를 내야 하고, 그렇게 해서 얻어낸 답은 뇌에 각인될 수밖에 없다는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곤 하였다

이 책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우리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책으로 바로 ‘질문’에서 그 이유를 찾아 전개하고 있다.

저자 이시한은 한국 멘사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삼성, SK 등 국내 유수의 기업강연을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성신여대 겸임교수로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전 세계 1% 브레인이라는 멘사 회원들과 수많은 인재들을 일선에서 만나면서 그들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질문’에서 찾았다.

똑똑한 사람들은 최고의 질문을 할 줄 알고, 그 질문을 토대로 생각을 한다는 것. 이 책에는 최고의 생각을 위해서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법,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질문법, 쳇GPT 외 AI에게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내는 질문법 등 질문으로 생각하기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할 수 있다.

현재는 물론이고 앞으로 세상에서 질문은 당신이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기라 할 수 있다!

최근 쳇 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의 열풍이 거세다는 점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정보 사이에 인사이트를 불어넣는 일이 인간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더 이상 인간만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게 된 시대,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이 기계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이다.

최근 각광 받는 생성형 AI는 일명 ‘좁은 범위의 AI(narrow AI)’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은 운행에 대해서, 쳇GPT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서만 반응한다.

결국 이들을 통제하고 활용하려면 여러 분야의 통합적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 제대로 질문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20년이 검색의 시대였다면 앞으로는 ‘질문의 시대’로 세계의 판이 바뀐다는 점이다.

기술의 발전에 놀라워만 하는 사람은 방관자이다.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열심히 배워서 개척자가 되어야 한다.

AI 기술로 수많은 것이 방 안에서 해결되는 시대, 제대로 된 질문은 당신이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더 이상 정답의 시대가 아니다.

나와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질문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책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인간관계의 폭을 넓히고, 지식을 폭넓고 배울 수 있는 질문의 기술을 제대로 알려주는 최고의 책이다.

일독을 강력하게 권한다.

“모두 비슷한 출발점에 있을 때, 질문하는 법을 훈련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연습을 수행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손에 쥐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지금 손에 쥔 이 책을 열심히 보아야 하는 이유죠.”(35p)

저자의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