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쓰는 연습 - 시간, 에너지, 멘탈에 이르기까지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저의 [20%만 쓰는 연습] 을 읽고

우리 일상사를 점검해보면 애매할 때가 많다.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 같아도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이다.

이럴 때는 답답하기 그지 없다.

그래도 어떤 특별한 계기나 방법을 갖지 못한다면 그러한 애매한 상태로 계속 끌려갈 수밖에 없다.

얼마나 시간 낭비이며 생활에 있어 비효율적인가? 습관적으로 굳었다 하여도 바로 변화를 하던지 새롭게 자신을 점검하여 도전할 필요가 있다.

빠를수록 앞서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이럴 때 앞서 간 인물들의 성공 이야기나 좋은 책들의 체험담을 통해 습득하면 좋다.

같은 일을 하는데 성과가 더 있는 법칙이나 방법이 있다면 과감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물론 이를 나의 것으로 수용하여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나름의 남다른 각오와 함께 특별한 실천으로 임해야만 한다.

이런 의미에서도 우리의 하루에 일어나는 거의 모든 것에 관한 시간, 에너지, 멘탈에 이르기까지 20%만 쓰는 연습으로 80%의 성과를 올릴 수 있다면 최고의 법칙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 책은 이러한 “왜 2시간짜리 일에 8시간을 쓰는가?”에 성실한 낮은 성과자들을 위한 80/20 법칙 활용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떠오르는 동기부여가이자 아마존 1위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저자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Damon Zahariades) 완벽주의자에 성실한 직장인이었지만, 쓸데없는 회의와 불필요한 이메일 확인, 직원들 간 잡담으로 정작 중요한 업무에 몰입할 수 없었고, 처리해야 할 일이 쌓이면서 성과는 계속 떨어졌다.

말 그대로 ‘가짜 노동’이 그의 시간과 에너지를 야금야금 갉아먹은 뒤 번아웃에 이르게 한 것이다.

그러자 대기업 직장을 박차고 나오면서 이와 관련 회사를 창업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스스로 하루 일과를 해킹하여 낭비 노동을 줄이고 보다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돕는 행동 가이드를 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생산성 전문가로 거듭난 그가 ‘80/20 법칙’을 삶에 적용하여 검증한, 직장 업무와 가사, 인간관계, 건강, 재정, 학습, 소규모 비즈니스까지 등 삶의 7가지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213가지 실천법을 담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우리가 열심히 해왔다고 자부하였지만 그리 성과가 나오지 않았던 것들은 과감하게 바꾸고, 새롭게 적용해나가야 할 것이다.

직장인들은 아침 출근에서부터 쉬지 못하고 업무 처리를 해야 하고, 잔업을 위해 야근하며 늦게 집으로 퇴근해야 하는 과로의 찌든 모습이다.

집안에서의 일도 간단한 것 같지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경우에는 그만큼 해야 할 일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계속 이어지는 일에 지치기 쉽다.

많은 학생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새벽부터 책상에 앉아 공부를 시작하여 밤늦도록 계속 이어지는 공부 지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같이 이토록 각 분야에서 모두가 열심히 자신의 에너지와 시간을 쏟고있는데도, 더 하지 못해 안달이다.

그런데 어떤가? 투자 한만큼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

저자는 일갈한다.

“그렇게까지 할 것 없다. 성과는 노력에 비례하지 않는다!” 라고.

사실 우리도 알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일의 양이 아닌, 효율이라는 것을!

바로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삶에 ‘80/20 법칙’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달라지는 10가지를 직접 경험하기 바란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일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올라간다/

의사결정의 속도가 빨라진다/집중력과 주의력이 향상된다/

스트레스가 줄고 창조성이 강화된다/진정한 관계 맺기로 삶이 풍요로워진다/

강력한 리더십을 소요하게 된다/미루는 습관에 저항하게 된다/

정보 과부하를 예방할 수 있다/완벽부의와 작별하게 된다/ 건투를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