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홋타 슈고 저의 『오늘도 딴 생각에 빠진 당신에게』를 읽고

오늘 하루가 짧을 것 같지만 시간으로 하면 24시간이고, 분으로 하면 1,440분이고, 초로 하면 86,400초이다.

굉장히 긴 시간이라 할 수 있다.

항상 어김없이 그 누구에게나 똑같이 평등하게 주어진다.

중요한 것은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 더 나은 미래가 결정되어 진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오늘 하루 나에게 주어진 이 시간 관리 결코 적당히 보낼 수만은 없어야만 한다.

적어도 도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우선 자신에게 솔직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현재 모습을 돌이켜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그에 따른 탈출과 처방도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자기가 처한 위치와 환경, 업무에 따라 다 다르리라 생각하지만 나름의 공통점도 도출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 공통점으로 집중력을 빼앗아가는 스마트폰 등 SNS 등의 과잉 활용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잠들 때까지 거의 손에 떼지 않고 자신의 정보를 얻기 위한 도파민 분출과 검색의 덫에 갇혀버린 집중력 분산으로 점점 산만해지는 우리의 멘탈이 커다란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 모으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 붓지만 나에게 돌아오는 이득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고 후회가 더 밀려든다.

또한 여기에 시간을 쫓기다 보면 정작 나 자신을 위한 실제 행동 실천에는 시간을 낼 수 없는 모순에 빠지게 된다.

우리에게서 시간을 빼앗고, 비즈니스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로부터 어떻게 나의 하루를 지킬 수 있을까?

집중력을 흐트러뜨려서 나의 시간을 강탈하는 것들의 정체를 밝히고 집중력을 되찾으면 성과와 행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빼앗긴 집중력을 되찻기 위해서는 하버드대학교의 심리학자 매튜 킬링스워스와 대니얼 길버트의 연구에 의하면 50%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고 있을 때 그것과 관계없는 것을 생각한다고 한다.

문제는 지금 하는 일과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을 때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다.

볼 것 많은 산만한 세상은 이제 우리의 집중력뿐 아니라 행복을 빼앗아가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하루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삶의 행복도를 높이는 방법은 “몸과 마음이 지금에 집중하는 일”이다.

시간을 잊을 만큼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몰입했을 때 불안감은 사라지고 엄청난 충실감, 만족감, 행복감을 느낀다. 이제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을 때이다.

오늘 하루도 ‘잘 보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도 습관의 문제이듯이 집중력을 높이는 것도 습관의 개선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24시간이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서 해야 할 일을 하나도 하지 못한다’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방해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전 세계 일류 연구자들의 실험과 연구 결과, 그리고 저자의 통찰력을 더해 “오늘 하루에 집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먼저 내 시간을 잡아먹는 딴짓, 딴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나를 유혹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차단하려는 결단이다.

도파민을 쉴 새 없이 자극하는 정보 검색으로부터 탈피를 통해 나의 소중한 하루 시간 집중할 수 있도록 해나가자.

둘째는 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한 준비로 현대인의 70% 이상이 지나치게 많은 정보 때문에 세상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끊임없는 검색 속에서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를 더 많이 접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가 많을수록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이 더욱 높아져 완벽한 선택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찾는다. 이런 악순환을 끊도록 노력해 나가자.

셋째,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5단계이다.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을 보며 정작 중요하지도 않는 일에 많은 시간을 허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장 급한 일에만 매달렸기 때문이다.

이럴 때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습관으로 해서 귀중한 시간과 비용, 집중력을 정말 해야 할 일에 쏟아 붓도록 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해나가자.

넷째,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도 평소에 습관처럼 해오던 것들이 얼마나 우리의 시간과 집중력을 잡아먹는지 생각해보자.

더불어 불안감을 느끼거나 일을 미루는 것도 습관이다.

잇달아 날아드는 문자 메시지, 볼 것 많은 동영상에 빠지는 시간, 끊어내기 힘든 인간관계 등 수많은 유혹을 이겨내고 집중할 수 있는 행동을 내 스스로 결정해 습관화해 행동해 나가자.

다섯째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답을 참조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어 실천해나간다.

특히 바람직한 인간관게 형성에 최대한 노력해 나간다.

불필요한 사람과는 거리를 두거나 사전에 차단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이다.

결국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 옳다는 믿음을 갖고 가장 빠르게 선택해야만 한다.

선택이 빠를수록 그 만큼 나 자신만의 하는 일에 집중한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최고 윈윈 작전이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오직 나 자신의 선택에 달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