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언어 -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
김지은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지은 저의 [태도의 언어] 를 읽고

살아온 삶의 태도 그리고 진심이 배어 있는 말을 갖추고 있기에 알아주는 기자로, 글장이로 인정을 받는다.

당연히 저자와 귀한 연을 맺은 사람들은 바로 저자의 그 점을 칭찬한다.

유명 배우 김혜수가 먼저 읽고 추천하였다.

손석희 전 JTBC 사장도 잠깐 함께 한 라디오 프로그램 연을 소중한 친구로 생각하면서 그의 태도를 칭찬한다.

보통 사람들은 말을 앞세우는 경우가 더 많다.

태도는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이라 할 수 있다.

그 마음가짐은 몸짓 하나, 눈빛 하나만으로도 겉으로 드러나 보이고, 이미 상대에게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김지은 기자의 ‘태도’에 관한 첫 에세이다.

김 기자가 이 책에서 자전적 이야기와 기자 생활을 하며 만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태도가 곧 그 사람’이고, 마음가짐이 ‘태도’라는 언어를 통해 상대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이유이다.

우리는 매일 사람을 만날 수밖에 없다.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만나면 대화를 나누어야만 한다.

사람을 마주할 자격과 태도를, 서로 만나서 마주하게 될 인간 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할 예의 등을 고민하게 한다.

하지만 정말 진정성을 갖고 나 자신 대하고 있는지 반성을 해보아야 한다.

그저 시간을 때우기 위한 방편으로만 하지 않는지, 아니면 실속없는 말로만 하면서 그 자리를 피하려 하고 있지 않은지 말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나 자신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면 이것은 큰문제라 할 수 있다.

역시 다른 사람을 평가하기 이전에 나 자신 진정한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바로 그런 태도에서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말들도 나올 수 있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이 책 《태도의 언어》에 언급된 김지은 기자의 인터뷰이 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언어는 결국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이고 결국 자신을 드러내게 되는 것임을 알게 해준다.

약속시간보다 먼저 도착해서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고, 진심이 담긴 칭찬을 건넸다고 하는 김혜수와의 인터뷰에서 브라운관으로밖에 보지 못했지만 너무나도 인간적이고 다정한 사람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잠시 잠깐 스쳐 지나갈 수 있는 인연들이 오랜 시간이 지나서도 유지될 수 있는 것, 그것은 그 사람이 하는 언어에는 그 사람 자신의 진심과 태도가 담겨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아하! 그래서 ‘태도의 언어’이구나 하는 감탄이 나오게 만든다.

인터뷰를 하기 위한 만남에서 상대방이 건넨 언어가 선물과도 같았다는 경험을 들려주고 계신 김지은 작가님. 상대방을 배려와 관심으로 편안하게 해주셨다는 배우 김혜수 님, 털어놓을 곳이 되어주겠다며 이야기를 들어주셨다는 배우 김현숙 님, 언제나 긍정 에너지를 활활 태우는 방송인 김영철 님 등등

인터뷰라는 성격의 만남에서 마음을 준다는 것이 얼마나 선물과도 같은 것임을 보여주는 일화들을 보면서 내가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반성도 하게 되었다.

언어는 결국 내면의 향기가 아닐까? 누군가를 대하는 태도를 통해 그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 지도 보이게 된다.

결국 그들이 보여준 태도가 작가님께 진심으로 와 닿을 수 있었던 것은 작가님 또한 진심을 다해 대했기 때문일 것이다.

상대방에게 집중하고 진심 어린 말을 건네면 결국 그 진심 어린 말이 자신에게도 돌아오는 태도로 전해지기 마련이다.

나만의 살아온 삶의 태도, 그리고 진심어린 말 한마디가 바로 상대방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장 확실한 태도의 언어라는 사실이다.

앞으로 생활하면서 함께 하는 소중한 인연될 모두에게 바로 이런 삶의 태도와 진심어린 말을 먼저 건네는 배려하며 봉사하며 사랑하는 생활을 해나가리라 다짐을 해본다.

바로 이것이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