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 (스프링) -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을 위한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 베이직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이직콘텐츠랩 저의 [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 을 읽고

사람이 나이를 들고 늙어가는 것은 자연의 순리이다.

따라서 이를 늦춘다든지 멈추게 할 수는 없다.

다만 늦게 찾아오는 인생 2막 시간들을 얼마만큼 즐겁게 잘 활용할 수 있느냐는 순전히 각자 본인이 선택하고 만들어 가느냐에 달려있다 할 것이다.

솔직히 어찌하면 건강하게 주어진 순간까지 살다가 가는 것을 대다수가 원한다.

하지만 주변에서 보면 그보다 일찍 치매랄지 질병이 찾아오면서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과 주변 사람들까지 힘들게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사실이다.

또 한 번 치매에 이르게 되면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결코 쉽지 않은 노력과 돈이 들어야 하지만 뾰족한 완치 수단이 아직까지도 없다는 것이 커다람 문제로 대두된다.

그렇다면 결론은 사전에 미리 '뇌를 훈련하는 습관’ 등으로 뇌의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는 활동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튼튼한 백신으로 갖춰 놓는다면 노화 증상이나 치매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우리 인간의 뇌는 노화의 과정에서 일부 인지 기능이 저하될 수 있지만,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뇌는 ‘가소성’(쉽게 변경 가능함)이 있어 새로운 신경 경로를 연결하여 손상된 영역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다양한 영역의 두뇌 운동을 통해 지속해서 유지하고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매일 일정 시간을 규칙적으로 뇌를 훈련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얼마든지 뇌의 노화 및 치매을 예방하며 생활에서 활력과 행복감을 가득 선물하리라 믿는다.

이래서 이 책 『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은 아주 중요한 선물이다.

뇌의 각 부위에 언어 영역 활동과 시지각 영역 활동 등 18가지 유형의 문제들을 하루 4문항씩 50일 동안 풀 수 있도록, 총 200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 문항을 지속적으로 풀게 되면서 뇌를 훈련하는 습관은 자연스럽게 뇌의 노화 및 치매를 예방하는데 커다란 자극이 될 것이며,

결국 이 모습은 바로 생활 속에서의 활력이 솟게 하고, 많은 행복감을 갖게 하는 커다란 선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건강한 액티브 시니어의 삶!”에 나와 집사람이 벌써 해당되었으니 세월의 빠름을 실감한다.

해를 넘기면 70세가 되고, 집사람은 69세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거주하고 있는 지방에서 딸이 살고 있는 서울에 올라와 외손자 돌보미로 집사람이 도와주면서 서울에 머물고 있다.

바쁘게 지나가는 하루 시간 속에서 최근 매스컴이나 행정기관 등에서도 치매에 관련 여러 정보를 내보내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의 증가와 의료 기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노인성 질환의 유병률 또한 늘고 있다는 점이다.

조사에 의하면 중년 이상 성인들이 암과 더불어 치매를 가장 걱정되는 노년 질환으로 꼽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의 10%, 80세 이상 인구는 10명 중 3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고 한다.

더 큰 문제는 치매로 인한 자존감 상실은 우울증과 같은 마음의 병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생애 주기에 따라 필연적으로 ‘노화’를 겪을 수밖에 없겠지만, 그 과정을 늦추거나 방지할 수 있다면 여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활동, 이 세 가지 요소가 유기적으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 신체 운동과 뇌 운동을 하고 나아가 소통할 수 있는 사회관계를 꾸준히 유지하고 개선해야 한다.

특히, 뇌의 경우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신체와 다르게 노화를 늦추고 방지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뇌를 훈련하는 습관’은 뇌의 노화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 관찰력, 기억력을 높일 수 있고 더 나아가 치매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훈련하는 습관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짝꿍, 친구 등 함께 하면 더욱 더 좋은 '매일 10분 즐거운 두뇌 운동'으로 행복하고 건강한 ‘액티브 시니어’의 삶을 만드는 최고 멋진 모습 도전을 힘차게 성원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