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진심 - 언어의 마음을 알려주는 40가지 심리학
최정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정우 저의 『말의 진심』을 읽고

말을 할 수밖에 없는 우리 인간의 모습에서 말의 중요성을 알고서 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하고 생각해보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다.

그만큼 말에는 수많은 복병들이 담겨있거나 이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활하면서 듣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이 담긴 말 한마디가 깊은 감동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왜냐하면 수많은 날들을 함께 하지만 이러한 말들을 듣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데 있다.

말과 마음과 행동이 일치하거나 같은 사람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나 자신이 매일 사람을 만나면 행하는 것이 말인데, 아니 많은 사람으로부터 듣는 것이 말인데 그 말에 담긴 의미 뒤에 숨겨진 심리까지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결코 쉽지가 않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 그럴 여유가 없는 것이 우리 일상사라 할 수 있다.

대개가 긴박한 시간 속에 만남이고, 빠르게 이뤄지는 겉치레 대화가 이뤄진다면 진심의 대화가 이뤄질 수 있는 여유가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우리 말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이 느껴진다.

아니 말에 담긴 심리를 아울러 익힐 수 있다면 나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고품격의 마음으로 다가설 수 있으며, 바로 그 마음에서 나오는 말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로 겉으로만 하는 말이 아니라 숨겨진 마음에 다가가는 말의 심리학이다.

말은 생각의 표현이고, 생각은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하는 단어, 말의 속도, 목소리 톤, 몸짓에는 그 사람의 마음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말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나누는 수단이다.

가족, 동료, 친구 등 가까운 사람일수록 말 뒤에 숨은 진심을 들여다보지 못하면 소통이 힘들고 오해가 쌓이게 된다.

바로 이 책에서는 말 습관에 감춰진 본심과 말 습관에 드러난 진심을 40가지 심리학 용어를 사용하여 언어의 마음을 열어 보이고 있다.

‘괜찮아’, ‘몰라’, ‘아니’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말 습관을 들여다보면 그 사람의 진심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언어의 마음을 읽는 법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대화의 기술로 소통을 해결한다.

우리는 바로 이 언어의 마음을 확실하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진심이 담긴 말은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말을 잘 하는 사람,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내가 쓰는 말과 언어를 잘 가꾸어야 한다.

잘 가꾸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제시한 여러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 속에 담긴 숨겨진 마음을 알아내는 단서를 얻을 수가 있다.

그렇게 하면 그 사람들의 내면을 더 잘 이해하고 알아낼 수 있을 것이고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책에 제시한 내용 중 ‘밥 한번 먹자’(언제가 될지 모르지만)가 있다.

우리가 생활 중에 친구나 인연을 맺는 사람들에게 자주 사용하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이 아주 애매함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진짜 함께 식사를 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인사치레로 하는 말이기 쉽다는 것이다.

그렇다. 이 말을 하고서 바로 실천으로 옮기는 경우는 솔직히 드물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런 경우 상대방과 친해지고 싶지만, 너무 앞서 나가는 것을 스스로 경계하는 무의식적인 통제가 작동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누군가에게 심리적 거리를 좁히며 좀 더 다가가고 싶은 마음과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까 봐 조심스런 마음이 동시에 작용해서 “언제 밥 한번 먹자!”는 애매한 표현이 나온다고 한다.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친밀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표현은 좀 더 가까워지고 싶고, 친밀하고 싶어 하는 표현으로 받아들이면 좋겠다.

그래서 나 자신도 이럴 경우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선호한다.

먼저 연락을 하고 찾아가면 상대방도 바로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이다.

서로 먹는 시간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자리를 하게 되고, 생활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 작가 버지니아 울프는 이렇게 말하였다.

“제대로 먹지 못하면 제대로 생각할 수도 없고, 제대로 사랑할수도 없으며, 제대로 잠도 잘 수 없다.”

친해지고 싶은 누군가에게 “오늘 식사 한번 어때요?”라고 권해본다면 얼마나 멋지겠는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상대의 마음을 두드리는 따스한 말 한마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간이다. 언어로서 서로를 이해하고, 말로서 서로를 보듬을 줄 아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된다.

힘차게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