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
곽미혜 외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곽미혜 외10 저의 [산다는 건, 이런 건 아니겠니!] 를 읽고

한 사람의 이름으로 많은 이야기가 담긴 한 권의 책으로 나온다든지 아니면 여러 사람들이 공저의 이름으로 비교적 적은 글 몇 편이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한 권의 책으로 나온 경우에도 그 기쁨은 다 똑같이 행복의 순간이라 할 수 있다.

그 만큼 자신과 마주하면서 소중하게 대화하며 뭔가를 얻어내기 위한 남모른 창작의 마음으로 정성을 기울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을 다스리는 일이다.

물론 혼자서도 훌륭하게 잘 해낼 수도 있다.

하지만 여러 일들이 딸리고 지장을 받고 줄 수 있다면 자기만의 온전한 시간을 확보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이러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함께 활동하는 시간에 참여하는 일이다.

동아리 활동도 좋고, 직장의 문예 강좌도 좋고, 마음에 맞는 친구나 직장인들끼리도 좋다.

서로 일정 시간에 모여 서로 의견도 나누며 공동 주제에 관해 책도 읽고 글도 꾸준히 써나갈 수 있다면 최고 좋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멘토 선생님이 계시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이렇게 빠짐없이 끈기를 갖고 활동하다 보면 바로 내가 쓴 글들이 쌓이게 된다.

한 편, 두 편, 세 편 등 등 등 모이고, 서로 이야기하면서 사정을 하면서 더 나은 글을 만들어 간다.

아하! 하나의 나름의 책 제목을 정하고, 멋진 작품집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가 열심히 참여하며 노력하는 가운데 함께 어우러져 만든 공동의 저서는 그래서 더더욱 아름다운 최고 공동 저서가 아닐까?

오히려 개인 저서보다도 더 빛나고 의미있는 최고 책이라 생각해본다.

이 책 “직장인 11인의 치열하고 가슴 뭉클한 삶에 관한 이야기”는 일상을 마주할 때 발견하는 소소한 기쁨들을 담은 주옥같은 이야기들이다.

이 책의 공동 저자들은 처음 글쓰기를 배우고 책 제안에 고민하고 망설였던 작가들이 평범한 일상 속 이야기들을 작가 자신의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과정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 혹은 가족 친구 이웃들과 함께 나누었던 시간들을 솔직 담백하게 풀어쓴 가슴 따뜻한 이야기들이다.

책을 읽는 동안 솔직한 작가들의 모습에 공감하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경험을 얻게 되었다.

모두가 현직 교육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짬짬이 시간을 내어 작품에 도전했다는 자체가 바로 용기있는 모습이었다.

책의 표현대로 평범하지만 특별함을 담은 직장인들의 아름다운 삶의 서사라고 말할 수 있다.

진심으로 11명의 작가님들의 힘찬 도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도 스스로를 사랑하고 용기와 내일을 꿈꾸는 사람이 되기를 응원해 본다.

우린 이렇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이렇게 살아갈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하면서 나름대로 인생에 대한 도전기를 소중한 책으로 만들어 갈 계획과 함께 바로 시작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나 자신도 그 동안 몇 차례 이렇게 공동으로 참여하며 작품집 출간에 참여한 바 있다.

작품 몇 편 쓴다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져 선뜻 시작은 했지만 지날수록 나자신 과의 싸움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곤 하였다.

그냥 글을 쓰는 것 하고 나의 글이 책으로 나왔을 때는 벌써 그 책임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나의 이름값을 위해서라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