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수종 박사의 경제대예측 2024-2028
곽수종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곽수종 저의 [곽수종 박사의 경제 대예측 2024-2028] 을 읽고

가끔 우리 한반도의 위치, 아니 우리 대한민국의 모습과 역할을 생각해볼 때가 있다.

아시아 대륙 동쪽 끝에 위치한 한반도!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통로에 있어 모든 열강 대국들이 가장 요지로 노리고 있는 곳이 아닐까?

그런데 아쉽게도 현재 남북의 분단상황으로 이념이 완전 달라 교류가 전혀 없는 아쉬운 모습이다.

만에 하나 남과 북이 하나로 통일되어 막강 하나의 강력한 국가로 부상된다면 열강대국과 당당하게 대결하면서 유라시아 대륙을 통해 유럽과 아프리카로 진출하고, 태평양을 횡단하여 아메리카 대륙과 오세아니아 국가까지 바로 진출할 수 있는 세계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아쉽게도 대화도 교류도 중단된 채 따로 따로이고, 대립 상황 상태를 오히려 열강들이 이용하는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특히 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 등 열강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니 우리 당사국의 국민으로서 참 힘이 없어 당하는 일인지라 정말 아쉽다.

그래도 모든 상황을 모른채 지나는 것보다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국내외 상황들을 잘 아는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방송 뉴스 보도나 SNS 등에서 여러 국내외 상황을 살펴볼 수도 있으나 직접 전문가의 해법이 담긴 전문서적을 통해 익히는 것도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매일 뉴스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미국과 중국의 경제 관련 뉴스들!

그만큼 세계경제에 끼치는 영향력이 절대적이라는 징표라 할 수 있다.

솔직히 그동안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던 나에게 경제학의 모태는 철학이라는 모토 아래, 이 의 저자인 경제학자 곽수종 박사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넘나들며 세계경제 흐름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탁월한 분석력을 동원한다.

특히 세계 경제, 특히 미국과 중국 경제의 위기와 기회를 다루면서, 각 부문별로 거시적, 미시적 요일을 살펴봄으로써 숨 막히는 미중 간 경쟁에서 한국경제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 그 해법을 자세하게 제시한다.

21세기 신질서의 화두는 ‘각자도생’이라 할 만큼 지금은 질풍노도와 같은 혼란과 혼돈의 시대이면서 변화의 시대다.

국가는 끊임없이 미래에 대한 판단과 결단을 내려야 하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위해선 세계 모든 정부가 의도대로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특징적인 것은 미국과 중국 경제에 대한 중단기 전망을 토대로 한국경제의 2024~2028년 전망을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 연준이 금리를 올리는 게 맞는가?”,

“미국 소비자들, 즉 가계부채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가?”

이 같은 질문이 중요한 것은 이것이 한국은행과 우리 가계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최근 미 연준이 금리를 5.5%까지 올리고 다시 한번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는 향후 한국과 중국 경제를 포함한 신흥국 및 개도국 경제에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져올까?

2024년 미국 대선 결과는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 책은 복잡한 수식이나 경제학적 모델 표기를 사용하기보다는 논리로 풀어내는 데 집중했다.

시대가 혼란스러울수록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은 그 자체의 생존본능을 작동시키게 된다.

위기가 되었건, 기회가 되었건 인간은 본능적으로 생존 자체에 대한 본질적 변화 혹은 파생적 변화를 직감하는데, 이를 시그널(signal)이라고 한다.

시그널을 제대로 읽어내면 위기 혹은 기회에 미리 적응할 수 있다.

저자는 강대국 미국과 중국의 싸움에 한국은 강소 국가라 이 싸움에 낄 수 없다는 생각을 아예 버리거나 더이상 하지 않도록 당부한다.

그렇게 스스로를 낮추어 보고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을 때 기회는 머물지 않고 그냥 스쳐 지나가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자는 강력한 어조로 이런 때일수록 생존본능을 발휘해 준비할 것을 주문한다.

이 책을 통해 세계 경제가 당면한 현실과 큰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 간의 경제를 보는 시각이 열리고, 그 사이에서 한국경제가 살아남을 해법을 찾을 수 있어 경제에 관한 혜안을 넓힐 수 있어 좋았다.

미래를 읽고 부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 위해서는 이런 좋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