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H. 맥레이븐 리더의 지혜 - 세상을 이끄는 모든 리더를 위한 성공 지침서
윌리엄 H. 맥레이븐 지음, 이재욱 옮김 / 미래지식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H. 맥레이븐 저의 [윌리엄H. 맥레이븐 리더의 지혜] 를 읽고

군대를 다녀온 사람은 안다.

군대는 오직 상관의 명령에 의해 움직이는 조직임을 말이다.

나 자신 비록 사병으로 군복무를 하였지만 최전방의 철책선을 통해 북쪽 적진을 바라보면서 근무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상관들의 하급병들에 대한 대접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바로 명령 지시만이 좋은 역할이 아니라 오히려 소소한 관심을 통해 소통하면서 정과 사랑을 함께 나누는 역할도 적과 대치하는 상황에서는 더욱 더 그랬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급조직에서도 필요한 자세가 있듯이 아주 중요한 조직이나 아주 강한 조직을 이끄는 최고의 리더라면 그 이상의 강력한 리더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사회에서 어떤 조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 조직의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리더에 역할에 의해 조직의 성패가 결정된다는 것을...

그렇다면 진정한 리더가 많아야만 자연스럽게 사회로 파급되면서 전체적으로 영향력이 확산되어 바람직한 사회 모습으로 될 것이다.

특히 군대에서 익힌 또는 실제 체험으로 리더십을 이끈 경력들은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 군대에서 체득한 강력한 최고 리더십을 익혀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사회 조직에 적용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리더로 우뚝 서리라 확신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18가지 계명은 서점에 가면 수많은 관련 책에서 밝히고 있는 그 어떤 지침보다 특별한 효험이 있으리라!

왜냐하면 바로 이 책은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 실 대장이 전하는 강한 자를 이끄는 최고의 리더십 “리더십은 간단하다, 하지만 쉽지는 않다”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인 윌리엄 H. 맥레이븐은 각종 특수작전을 이끌며 현역으로 37년간 근무한 네이비 실로 '황소개구리' 칭호를 받은 미국 특수작전사령부를 이끄는 진정한 리더이다.

그는 사담 후세인 체포 작전, 오사마 빈 라덴 급습 작전 등 세계적인 작전을 이끌며 리더로서 굳건히 맡은 바 임무를 완수했다.

그런 경험을 통해 예기치 않은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조직을 경영하고 이끄는 방법 및 단호하게 결정해야 할 순간과 그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 등을 해결하며 리더로서 깨달은 지혜를 이제는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그 지혜를 바로 이 책에 담고 있다.

이 책에 담긴 18가지 계명은 저자인 맥레이븐 대장이 해군학군사관 후보생부터 4성 제독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여러 경험이 때로는 배움을, 또 때로는 큰 고통을 가져다주기도 했지만, 모두 가치 있는 인생의 교훈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런 깨달음을 통해 삶이 자신에게 제시한 도전을 이겨낼 수 있었으며, 독자들도 이러한 지혜를 깨우쳐 진정한 리더로서 거듭나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각 계명을 설명하면서 리더십의 본질을 최고로 단순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계명에 따른 자신의 에피소드를 직접 삽입하여 가장 알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

아주 단순한 것들이 솔직히 더 진정으로 실천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는 교훈을 준다.

리더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더로서 항상 꾸준히 노력하는 삶을 특별히 강조하는 모습이 더더욱 멋져 보였다.

특별히 소개하고 있는 여러 계명 중에서 많은 리더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당연시하는 계명 말고, 소외시 하기 쉬운 ‘목자는 양처럼 냄새가 나야 한다, 줄 맞춰 행동하라, 당신의 점검을 기대하게 하라, 소통하라 소통하라 소통하라, 의심스러울 때 과하게 일하라, 긴 녹색 탁자 앞에 설 수 있는가, 항상 짝과 함께하라’ 와 같이 그 자리에 어울리는 책임과 능력을 다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바로 아랫 사람과의 관심과 소통을 중요시 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무조건 식의 일방적인 명령도 중요하겠지만 바로 인간적인 접근으로 하나의 가족으로 만드는 공감대 형성이 절대 필요한 것이다.

바로 이러한 계명은 세상을 이끄는 진정한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꼭 필요한 성공 지침서라 할 수 있다.

이 승리하는 리더십을 통해 이 세상의 찬란한 빛이 되는 진정한 리더들이 많이 탄생했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으로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