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대화술 -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이노우에 도모스케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노우에 도모스케 저의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심리 대화술』을 읽고

나 자신은 오래 전에 퇴직한 사람으로서 인생 2막 시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보내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인지라 옛 근무할 때의 모습들이 가끔씩 아련히 떠오르곤 하는데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특히 좋은 일이나 기쁜 일은 아무 때나 나타나도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특히 나쁘게 연이 연결된 사람들이 어쩌다 꿈에 나타날 때면 학을 떨게 만든다.

왜 그 당시에는 당하고만 있었을까?

왜 한 마디도 못하고 있었을까?

내가 특별한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왜 나한테 뒤집어 씌었을까? 등등 각종 상상을 해보곤 한다.

어쨌든 혼자 말도 못하고 꿍꿍이 속으로 이를 삭이면서 버텨 내느라고 고생도 많이 했었다.

그러나 누구에게 속 시원하게 이야기하여 도움도 받지 못하였으니 어려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바로 그럴 때 이런 멋진 책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런 멋진 멘토를 항상 옆에 두고서 생활할 수 있다면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을 해본다.

‘아랫사람의 의견은 들으려고 하지 않는 상사 때문에 힘들다면,

매사에 불만투성이인 직원 때문에 업무지시가 어렵다면,

이기적인 동료 때문에 내 일만 많아진다면,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하려니 버겁다면,

그 사람 때문에 오늘도 회사에 가기 싫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참으로 하나의 일이 나에게 닥쳤을 때 특히 같이하는 ‘사람’과의 관계로 난감한 상황이 닥쳤다고 생각해보아라!’ 이 세상이 끝날 것 같은 절망감이 들 때 어찌할 것인가?

참으로... 별 생각이 다 들 것이다.

바로 이러할 때 상황에 따라 그에 따른 명확한 해법이 제시될 수 있다면 그것은 기막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성가신 사람들의 유형도 많고도 많다.

저자가 산업의로서 30개가 넘는 기업에서 직원들의 상담을 진행하면서 직장인들의 고민 중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인간관계에 따른 문제라고 한다.

따라서 인간관계로 힘들어하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사회 부적응자라고 자책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내가 예민한 것이 아니라 분명 상대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면 된다.

따라서 상대방이 거침없이 흙발로 다가와 내 마음을 진흙탕으로 만들어버리는 사람들이라면, 이들의 심리적 배경을 파악하고 나의 관점과 행동을 조금만 바꾸면 어떤 상황에서도 쾌적한 마음의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이런 사람들에게 상처받지 않으면서 나 자신을 지키며 존중해 줄 수 있는 해결책이 충분히 되어주리라 본다.

상대가 눈치해지 못하게 거리를 두고, 이해할 수 없는 사람과도 소통하며, 자기밖에 모르는 동료를 내 편으로 만들고, 자존감을 지키면서 거절하는 법 등 상대화 나 사이에 쿠션 하나를 끼워 넣듯 부드럽게 심리를 파고드는 쿠션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이런 쿠션 대화법은 우리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볼 수 있으며 우리 삶으로 깊숙이 흡수시킨다면, 회사나 직장이 아니더라도 더 넓은 삶을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좋은 바탕이 될 것이다.

아주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다.

어떻든 어떤 일이 발생하고 치유 과정을 거치더라도 마음의 상처는 쌓이게 된다.

이런 자신의 마음을 잘 보살펴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힘든 환경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자신을 듬뿍 칭찬하는 일이 정말 중요하다.

자기를 칭찬하는 것이 서툴다면 자신을 보살피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저자는 충고한다.

나 자신이 정신적 여유가 있어야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우선 지키고 상대방을 도울 수 있는 최고 심리 대화술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