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 - 이게 그런 뜻이었어?!
이사무엘 지음 / 이비락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사무엘 저의 [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 을 읽고

한자어-나이 든 우리 세대는 자연스럽게 대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그렇게 낯설지가 않다.

하지만 요즘 젊은 세대들이나 아이들을 보면 비교적 어렵게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전이야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는 장면들이 많았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나의 것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우리 주변에 자기 이름자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으니 자꾸 멀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생활하면서 한자어를 안 쓸 수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공부할 때는 물론이고, 책을 읽을 때 문장에서, 가끔 대화를 하는 가운데에서도 한자어는 수시로 튀어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한자어를 붙잡고 예전 같이 서당이나 학교에서 한자어 공부하기는 쉽지가 않다.

그리고 솔직히 한자어는 우리 말과 달라서 어렵다.

글자 수도 많을 뿐만 아니라 복잡하기 때문에 기억하기도 결코 쉽지가 않다.

또 한자어가 어려운 이유는 평소 생활 중에 가정이나 주변에서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무리 어렵다 하더라도 항상 사용한다든지 눈으로 보고, 듣고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한자어가 몸에 들어오게 되는데 그렇게 되지 않는 현실이 한자어를 더 어렵게 하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바로 이러한 한자어와 갈수록 멀리하게 하면서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을 전하는 좋은 책이 출판되었다.

한자를 요령 있게 다룰 수 있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자어를 익힐 수 있게 하는 교양 한자어 책인 것이다.

무심히 읽으면서 익히는 교양 한자어 책!

한자가 손에 잡히지 않는 이유는 바로 요령이 없기 때문이다.

그 요령이 바로 한자 부수에 있다고 한다.

한자에는 모두 부수가 있는데, 아무리 복잡한 글자라도 그 부수가 무엇인지 알면 대부분 왜 음(音)이 그렇게 붙었는지, 왜 그런 뜻(훈, 訓)을 갖는지를 쉽게 알게 된다.

이 책에는 먼저 부수글자를 익히기 앞서 한자어의 간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몸통을 나타내는 한자어, 의식주와 일상생활에 쓰인 한자어, 스포츠 용어 속의 한자어, 지명으로 보는 한자어, 잘 모르고 쓰는 한자어 등으로 그리 어렵지 않은 한자어로 한자 세계로 끌어들이는 워밍업을 하게 한다.

초심자라 할지라도 그대로 한글 읽듯이 하다 보면 저절로 한자어도 한글처럼 눈에 들어오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몸을 이루는 기본 한자어로 한자를 조금 익힌 이후 본 단계인 실용 단계에서 자주 쓰이는 부수글자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한자는 대부분 합성 글자이다.

두 개 이상의 글자가 합쳐져 이루어진 글자로 한 쪽은 음, 한 쪽은 뜻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비둘기 구(鳩) 자는 왼쪽의 아홉 구(九) 자가 음이고 오른쪽의 새 조(鳥) 자가 새라는 것을 암시한다. 처음 보는 글자라서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모른다고 해도, 새를 표현하는 글자가 아닐까 짐작하는 것이다.

이처럼 부수만 알면 한자가 낯설지 않게 된다.

따라서 부수글자를 익히게 되면 자연스럽게 한자어를 공부하는데 익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본 단계에서는 자주 쓰는 각 부수글자를 익히는 과정이다.

획수가 적은 부수부터 시작하여 끝까지 찬찬히 보고 읽기만 하여도 뉴스나 상식, 중고교 교과, 회사 및 공직 문석, 시험 등에 수시로 튀어나오는 한자어를 자신도 모르게 꿰뚫을 수 있게 만든다.

글 사이사이에 순우리말은 물론이고 외래어를 비롯한 외국어 사례를 곁들여 더 재미있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따라서 이 책이 좋은 점은 딱딱한 한자어 공부책이라기 보다는 그냥 편하게 아무 페이지나 펼치고 자유롭게 우리 글을 보듯 읽으면 된다.

읽으면서 단어의 의미를 아울러 부수와 음을 통해 한자어도 겸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심심할 때 펼쳐도 좋고,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마다 무작정 펼쳐 새로운 마음으로 대하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의 단어와 한자어를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최고 장점의 한자어 공부책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